SK텔레콤, 델과 손잡고 5G MEC 글로벌 시장 공략
SK텔레콤은 델 테크놀로지스(이하 델)와 함께 5세대 통신(5G) 모바일 에지 컴퓨팅(MEC) 플랫폼을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MEC은 이용자와 가까운 기지국 주변에 소규모 데이터센터를 설치해 데이터 전송 거리를 획기적으로 단축해 초저지연 통신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스마트팩토리, 자율주행, 실감미디어 등 5G 특화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5G MEC 플랫폼은 SKT의 5G MEC 솔루션과 MEC에 최적화된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는 델의 서버를 결합한 상품이다. MEC에 특화된 네트워크 가상화 기능과 플랫폼 운영 툴, MEC 서비스 이용 고객을 위한 사용 환경 등으로 구성됐다.
5G MEC 플랫폼 구조. SK텔레콤 제공
5G MEC 플랫폼 구조.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관계자는 "SKT의 5G MEC 상용화 경험과 운영 노하우가 축적된 솔루션으로 대상 기업 및 기관별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다"며 "향후 타 통신사 MEC 플랫폼과도 연동시키고, MEC 서비스를 앱스토어처럼 이용하는 기능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양사는 5G MEC 플랫폼을 글로벌 통신사를 비롯해 5G 전용망 도입 예정인 해외 기업,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5G MEC 플랫폼 도입을 위한 컨설팅, 인프라 구축, 유지보수 서비스 등도 종합적으로 제공하겠다는 구상이다.

김진우 SKT 글로벌사업 담당은 "델과 선제적 기술 개발, 다양한 상품 출시 등의 협력뿐 아니라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는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방식으로의 사업 확장을 통해 5G 글로벌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배성수 기자 baeb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