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정보기술(IT) 개발자 인력난이 심각한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재난’ 수준이란 얘기까지 나온다. 엔터테인먼트사, 핀테크업체 등 최근 디지털 전환(DX)에 나선 서비스 업체들이 관련 인력을 대거 채용하고 있는 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인력난을 가중시켰다는 분석이다. 비(非)IT기업도 디지털 전환에 앞다퉈 나서면서 개발자의 ‘몸값’이 치솟고 있다.

22일 IT업계에 따르면 최근 1년 동안 네이버와 카카오 직원 중 최소 100명 이상이 빅히트엔터테인먼트로 이직했다. 빅히트는 지금도 앱 개발, 데이터 분석, 보안 등 다양한 IT 분야에서 인력을 모집하고 있다. 최근 미국 상장 추진을 발표한 온라인 상거래업체 쿠팡으로 옮긴 경기 판교 지역 등의 IT기업 출신 개발자도 수백 명에 달한다.

경력 개발자 중에서는 금융 스타트업인 토스로 이직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IT업계 관계자는 “빅히트, 쿠팡 등은 기존 직장보다 연봉을 더 주고 회사 주식도 나눠주는 조건으로 IT 개발자를 채용했다”며 “뺏고 뺏기는 도미노 인력 유치 전쟁이 심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해외에서도 국내 IT 인력을 빨아들이고 있다. 일본 전자상거래업체 라쿠텐은 국내 블록체인 전문가를 대거 영입했다. 라쿠텐 블록체인 개발팀이 현지에서 ‘김치’로 불릴 정도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등도 국내 A급 개발자를 채용하기 위해 눈독을 들이고 있다.

국내 IT업계는 ‘인력 지키기’에 비상이 걸렸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연봉 인상과 별개로 회사 주식을 직원들에게 나눠줬다. 넥슨과 넷마블 등 국내 1·2위 게임업체도 최근 신입 직원 기준으로 10% 이상 연봉 인상안을 잇달아 발표하고 있다.

그럼에도 직원들의 처우 불만은 커지는 모양새다. 달라진 위상만큼 대우를 받지 못한다는 이유에서다. 네이버는 창업자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가 직원들과 소통에 나섰다. 오는 25일 회사 보상체계 개선책을 직접 설명할 계획이다. 앞서 네이버 노동조합은 “이번에 지급된 성과급은 사상 최대 실적에 못 미치는 수준”이라며 “성과급 지급 기준을 투명하게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주완/성수영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