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KIMCo)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비롯한 감염병 치료제 및 백신 생산을 위한 장비 구축에 나선다.

KIMCo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치료제·백신 생산장비 구축지원 사업단 선정’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협약은 정부의 ‘코로나 치료제 및 백신 생산설비 및 장비 구축 지원 사업’을 집행할 사업 수행 기관으로 KIMCo가 지정됨에 따라 이뤄졌다.

KIMCo는 연구개발 중인 코로나19 치료제·백신의 생산 고도화를 위한 장비 구축에 나선다. 또 신·변종 감염병 위기대응을 위한 감염병 분야 제조 인프라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감염병 분야 치료제·백신의 의약품 제조 품질 관리 기준(GMP) 제조 시설을 자체 보유한 기업 중, 코로나19 치료제나 백신의 국내외 비임상 또는 임상 단계인 기업을 지원한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56개 제약바이오기업도 KIMCo에 70억5000만원을 출연했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은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의 생산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고, 감염병치료제 등을 비롯한 혁신의약품의 연구개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한국형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 구축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 한다”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