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나이티드제약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본격화한다.

"흡입형 코로나 치료제 임상 임박"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19일 서울 역삼동 사옥에서 흡입형 코로나19 치료제 ‘UI030’의 임상시험 계획을 발표했다. UI030은 이 회사가 천식 치료제로 지난 6년 동안 개발해온 약물이다. 기관지 확장제인 아포모테롤과 스테로이드인 부데소니드를 복합해 코로나19 치료용 개량신약으로 개발하고 있다. 고려대 의대 생물안전센터 연구팀은 최근 사람의 폐세포를 대상으로 한 항바이러스 효능 평가에서 UI030이 대조군으로 삼은 천식치료제 시클레소니드 대비 5~30배의 항바이러스 활성을 보인 것을 확인했다.

아포모테롤과 부데소니드 모두 항바이러스 효과를 갖고 있으며 부데소니드는 항염증 작용도 한다. 이 때문에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와 감염으로 인한 폐렴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UI030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천식 치료제로 임상 1상을 허가받고 임상을 준비 중이다. 코로나19 치료제로서는 국내와 필리핀에서 패스트트랙 방식으로 임상을 실시할 계획이다. 최연웅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중앙연구소장은 “패스트트랙이 적용되면 임상 1·2상을 면제받고 연말 또는 내년 초 임상 3상에 진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UI030은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이 독자 개발한 전용 기구에 약물을 넣어 환자 스스로 흡입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박상익 기자 dir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