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세계 각국 중앙은행들이 금을 쓸어담고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와 미중 갈등 등 세계 정세가 요동치면서 안전자산인 금 매입을 앞다퉈 늘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23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세계금협회(WGC) 자료를 인용해 83개 중앙은행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올해 중앙은행들이 금 보유량을 늘릴 것으로 전망하는 응답자가 전체의 3분의 2 이상이라고 보도했다. 83개 중앙은행이 보유한 외화 자산은 총 7조달러(약 9355조원)에 육박한다.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은 지난해부터 수요가 크게 늘었다. WGC에 따르면 세계 중앙은행들이 지난해 연간 사들인 금의 양은 1136t으로 전년 대비 152% 증가했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했고 미국이 수출 규제와 대만 문제 등 다방면에서 중국과 대립각을 세운 영향이다.

중앙은행 전문지 센트럴뱅킹퍼블리케이션과 투자은행 HSBC가 최근 중앙은행 자금운용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지정학적 리스크를 인플레이션 다음으로 중요한 관심사로 평가했다. 지정학적 리스크를 가장 큰 위험 요인 중 하나로 꼽은 응답자는 전체의 40% 이상으로 지난해(23%) 대비 크게 늘었다. 이들은 전쟁과 미중 갈등으로 자산 포트폴리오에 변화를 줬거나 줄 예정이라고 답했다.

비서구권 국가 중앙은행들의 금 보유량이 늘어난 점은 독특한 대목이다. 중국 인민은행은 지난해 연말 금 보유량이 사상 처음으로 2000t을 넘겼다. 지난해 11~12월 두 달 동안에만 62t을 사들였다. 터키의 금 보유량은 지난해 연말 542t으로 일 년 만에 148t 늘었다. FT는 “중동과 중앙아시아 국가들도 지난해 금을 적극적으로 구매했다”고 전했다.

WGC의 존 리드 수석 시장전략가는 “러시아 중앙은행이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자 미국과 동맹을 맺지 않은 국가들은 준비금을 어떻게, 어디에 보관해야 할지 고민한 결과”라고 말했다.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전체 중앙은행 준비금의 절반 이상인 58%는 또다른 안전자산으로 불리는 달러가 차지했다. 유로화는 20%를 소폭 웃돌았고 위안화는 2.7%에 그쳤다. 다만 달러는 지난해 강세를 이어가다 올해 미 중앙은행(Fed)의 긴축 사이클이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힘을 잃고 있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