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전 여파 국방예산 'GDP 2%' 달성 속도전…노조 등 반대에도 강행
'쉬는날 줄여 GDP 늘리자'…덴마크, 내년부터 공휴일 일부 폐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국방예산 확대를 모색 중인 덴마크가 내년부터 공휴일 일부를 폐지하기로 했다.

덴마크 연립정부는 내년부터 대기도일(Great Prayer Day)의 공휴일 지정을 폐지하는 내용의 법안 추진을 공식화했다고 브뤼셀타임스 및 덴마크 현지 매체들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루터교가 국교인 덴마크는 1686년부터 매년 부활절을 지낸 뒤 돌아오는 네 번째 금요일을 대기도일로 지정해 기념한다.

공휴일이어서 덴마크인들에게는 긴 주말 연휴이기도 하다.

그러나 앞으로는 총 11가지인 공휴일 가운데 대기도일을 제외해 일반 근무일로 전환함으로써 생산성 및 경제활동 효과를 낸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덴마크 재무부는 대기도일이 공휴일에서 제외되면 국내총생산(GDP)이 기존보다 94억 크로네(약 1조7천억 원) 증가하고 32억 크로네(약 5천773억 원)의 재정 확대 효과가 기대된다고 최근 발표했다.

공휴일 운용을 위해 고용해온 공공부문 인력도 2천700명가량 줄일 수 있다고 당국은 보고 있다.

임금 근로자들의 경우 연간 급여의 0.45%가 증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덴마크 연정은 공휴일 폐지를 통해 확보된 추가 재정을 국방예산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국방예산 확대는 작년 말 출범한 덴마크 좌우연정의 최우선 목표 중 하나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및 유럽연합(EU) 회원국인 덴마크 정치권에서는 작년 초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하자 다른 인접국과 마찬가지로 안보 위기가 고조되면서 방위력 강화가 화두로 떠올랐다.

이에 덴마크 정부는 국방예산 확보에 속도를 내 나토가 회원국에 권고하는 국방비인 'GDP 대비 2%' 목표를 기존 계획보다 3년가량 앞당겨 달성하려 하고 있다.

이런 계획이 처음 공개될 당시 종교 단체는 물론 덴마크 주요 노동조합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됐지만, 정부는 사실상 강행하는 분위기라고 외신은 전했다.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는 취임 직후인 지난달 관련 질문을 받고 "유럽에 전쟁이 진행 중이고, 우리는 우리 방위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선 모두가 조금씩 더 기여해야 한다"고 답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