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후 핵연료 보관시설 공격…1명 부상, 방사능 유출 확인 못해
자포리자 원전에 이틀 연속 포격…우크라·러 상호비방 재연
러시아가 점령한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에 지난 5일에 이어 이튿날인 6일에도 포격이 가해졌다고 로이터, 스푸트니크 통신 등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국영 원전회사 에네르고아톰은 전날 밤 자포리자 원전에 대한 러시아군의 포격으로 원전 작업자 1명이 다치고 방사능 감시 센서가 손상됐다고 밝혔다.

에네르고아톰은 러시아가 로켓포로 공격한 원전의 저장시설 부지에는 사용 후 핵연료를 담은 컨테이너 174개가 야외에 보관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포격으로 방사능 감시 센서 3개가 부서진 탓에 방사능 유출 여부는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에네르고아톰은 러시아군이 자신들이 점령한 원전에 공격을 가한 이유에 대해선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번 포격을 러시아의 '핵 테러'라고 지칭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의 통화 사실을 밝히면서 "러시아의 핵 테러와 관련해 원자력 산업 및 핵연료에 대한 제재 등 국제사회의 더 강한 대응을 촉구했다"고 말했다.

반면 러시아가 임명한 자포리자주 에네르호다르 행정부는 우크라이나군이 우라간 다연장 로켓포로 자포리자 원전을 공격해 저장시설과 인접 사무동이 손상됐다고 밝혔다.

에네르호다르 행정부는 "사용 후 핵연료 저장시설과 방사선 상황 자동 통제소가 목표였던 것으로 보인다"며 "탄두 파편과 로켓 엔진이 떨어진 지점으로부터 발전소까지 거리가 400m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원자로 6기를 보유한 자포리자 원전 단지는 단일 시설로는 유럽 최대 규모로, 개전 직후인 3월 초 러시아군에 점령됐다.

우크라이나 안팎에서는 이곳이 전쟁 중 공격 목표가 돼 1986년 체르노빌 원전 폭발 사고와 같은 참사가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끊이지 않는다.

특히 이번 포격 전날인 지난 5일에도 자포리자 원전을 향한 포격으로 화재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후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서로 상대방이 공격했다며 책임 공방을 벌였고,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전문가팀이 원전 안전 여부를 직접 확인해야 한다며 양측의 협조를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