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512GB CXL D램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512GB CXL D램 [사진=삼성전자 제공]
메모리 반도체 D램(DRAM)의 2분기 가격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6% 떨어졌다. D램의 분기 가격이 전년 동기보다 하락한 건 2년 만에 처음이다. D램 가격은 3분기에도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대만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를 인용해 지난 2분기 D램 평균 계약가격이 지난해 같은 분기보다 10.6% 떨어졌다고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전자기기 수요가 급증하고 반도체 칩 품귀현상이 빚어진 결과 D램 가격은 지난해 가을 정점을 찍었다. 하지만 최근 인플레이션으로 소비자들이 스마트폰, PC 등의 구매를 줄이면서 D램 수요 및 가격도 하락하게 됐다.

트렌드포스는 3분기에 D램 가격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나 하락할 것이라는 어두운 전망을 내놓았다. 소비자 수요가 축소되면서 전자제품이나 자동차 제조사들이 D램 재고를 줄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D램은 컴퓨터와 휴대폰뿐 아니라 데이터 서버, 냉장고 등 생활가전, 자동차 등에도 쓰인다. 가트너에 따르면 D램은 전체 반도체 시장의 약 28%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미국의 마이크론 등이 대표적인 D램 강자로 꼽힌다. D램 가격 하락은 삼성전자 등의 실적에 악재다. 삼성전자는 지난 7일 2분기 실적이 1분기에 비해 다소 줄었다고 발표했다. 삼성전자의 2분기 잠정 매출은 77조원, 영업이익은 14조원이다.

인텔, 엔비디아 등 다른 반도체기업들도 어두운 앞날을 대비 중이다. 트렌드포스는 3분기 낸드플래시 가격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 떨어질 것이라고 봤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