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국가들이 올 겨울 강추위를 앞두고 에너지 배급제를 시행해야 할 것이라는 경고가 나왔다.

국제에너지기구(IEA)의 파티 비롤 사무총장은 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유럽은 에너지 배급제를 도입해야 할 정도로 에너지 위기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올해 하반기 중국 경제가 코로나19 봉쇄조치에서 회복할 경우 중국발 에너지 수요와 맞물려 유럽의 에너지 공급난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유럽연합(EU)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략한 이후 제재의 일환으로 러시아산 석탄과 석유를 금수하기로 했다. 조만간 천연가스 수입을 중단하는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그러나 그동안 러시아산 에너지 의존도가 워낙 높았던 탓에 대체 에너지원을 마련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러시아 국영 가스기업 가스프롬은 폴란드 불가리아 핀란드 네덜란드 등 일부 유럽 국가에 가스 공급을 차단하며 맞불을 놓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유럽 역내에서는 에너지 수급이 불안정해지면서 전반적으로 에너지 가격이 폭등하고 있다. 비롤 사무총장은 "유럽 국가들이 서둘러 에너지 사용을 효율적으로 개선하지 않으면 결국 배급제를 시행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앞서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도 유럽의 에너지 배급제 현실화를 경고했다. 당시에도 "유럽은 난방 온도 조절 장치의 온도를 몇도씩 낮추는 등의 간단한 조치들도 법적으로 의무화해야 한다"며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건물을 개조하는 등 가스를 절약해야 겨울철 난방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