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현지시간) 열린 샌드허스트 졸업식에 송현제 생도(가운데)와 강창구 육사 교장(왼쪽), 김건 주영한국대사(오른쪽)가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14일(현지시간) 열린 샌드허스트 졸업식에 송현제 생도(가운데)와 강창구 육사 교장(왼쪽), 김건 주영한국대사(오른쪽)가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 육군사관학교 생도가 영국 샌드허스트 왕립 육군사관학교 훈련 과정을 마치고 졸업했다. 한국 육사 생도가 영국 왕립사관학교를 졸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4일(현지시간) 주영한국대사관은 육사 79기 송현제 생도가 이날 샌드허스트 왕립 육군사관학교(Royal Military Academy Sandhurst)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다고 밝혔다.

2019년 샌드허스트와 위탁교육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육사는 지난해 생도를 파견했다. 영국의 군사문화와 기술을 익혀 작전 능력을 키우고, 양국 간 군사 교류를 확대하기 위해서다.

샌드허스트는 1년 장교 교육과정으로, 윈스턴 처칠 전 총리뿐 아니라 윌리엄 왕세손 등 영국 왕족, 요르단 왕 등 여러 나라의 국왕 등이 거쳐 갔다.

학위는 주지 않고 실전훈련을 중점적으로 하는 단기 장교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샌드허스트는 연 세 차례 입학생을 받는다. 이번 졸업생은 135명이다.

송 생도는 영국 전역에서 온 생도는 물론 미국, 헝가리, 태국, 기타 영연방 국가들의 생도들과 훈련을 마쳤다. 곧 귀국해 4학년으로 복학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마크 칼턴-스미사 참모총장이 여왕을 알현한 자리에서 송 생도를 언급하자 여왕은 "왜 이제야 한국 졸업생이 처음 나왔느냐"고 물었고, "한영 간 주요한 역할을 할 군사 외교 분야 인재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