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채의 장단기 금리 역전 현상이 또다시 발생했다. 장기 국채가 단기 국채보다 금리가 높은 게 일반적인데, 역전이 되면 경기침체의 전조로 받아들여진다.

미국 경기침체 진입 신호?…장단기 국채 금리 또 역전
28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이날 미국 국채시장에서 5년 만기 금리는 장중 한때 연 2.66%까지 올라 30년 만기 금리(연 2.64%)보다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2bp(1bp=0.01%포인트) 수준의 금리 역전 현상이 유지됐다. 5년 만기 금리가 30년 만기 금리를 웃돈 것은 글로벌 금융위기 발생 직전인 2006년 이후 약 16년 만에 처음이다.

미 국채시장에선 이달 초에도 5년 만기와 10년 만기 금리 간 역전 현상이 나타났다. 통상 장기물 금리가 단기물 금리보다 높다. 예금을 오래 맡기면 이자를 많이 주는 것과 같은 이치다. 만기가 가장 짧은 채권부터 만기가 가장 긴 채권의 금리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우상향 곡선이 된다. 하지만 장단기 금리 격차가 좁혀지면 이런 수익률 곡선이 점차 평탄해진다. 더 나아가 단기물 금리가 장기물 금리보다 높아지면 수익률 곡선이 뒤집힌다.

이 같은 장단기 금리 역전은 경기침체가 올 것이라는 신호 중 하나로 꼽힌다. 시장에서는 주로 10년 만기와 2년 만기 간 금리차가 가장 예측력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10년 만기 금리와 2년 만기 금리 차는 연초 90bp에서 이날 현재 15bp 수준으로 좁혀졌다. 블룸버그통신은 “미국 중앙은행(Fed)이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기준금리를 공격적으로 인상할 것으로 예상되자 장기물보다 단기물 위주로 투매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금리 역전 배경을 설명했다.

Fed는 지난 16일 3년3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렸다. 시장은 Fed가 올해 남은 통화정책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 2.0%까지 인상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미 국채 단기물 금리가 더 가파르게 오를 수도 있다는 의미다. CNBC는 “제롬 파월 Fed 의장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금리인상에 더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다고 밝힌 이후 10년 만기 금리는 지난주 초 연 2.15%에서 계속 급등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