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쟁범죄 처벌" 경고…외무장관은 "참전 자원자들 지지"
[우크라 침공] "연차 내고 참전하겠다"…영국서 '우크라 의용군' 논란
침략을 받은 우크라이나인들을 돕기 위해 자발적으로 참전하겠다는 세계 각국의 지원자들이 줄을 잇는 가운데 영국에서는 정부가 이런 행위를 '전쟁범죄'로 처벌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2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더타임스에 따르면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참전했던 최소 150명의 전직 영국군 공수부대원들이 세계 각국의 다른 의용군 자원자들과 함께 싸우기 위해 우크라이나로 떠났다.

그러나 이는 실정법 위반으로 전쟁범죄 등에 해당하기 때문에 귀국 즉시 체포돼 기소될 수 있다고 안보 소식통들과 한 정부 각료가 말했다.

검찰도 정부 허가 없이 참전하는 사람은 '2000년 테러리즘 법' 제1조에 따라 체포될 위험이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 소식통들은 이러한 행위가 영국 국민이 외국에서 군 복무 하는 것을 금지한 '1870년 외국 징병법' 위반일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한 정부 각료는 더타임스에 "이러한 법들이 개정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

그런 일은 매우 복잡하고 필요하지도 않다"고 말했다.

정부가 발행한 해외여행 공식 안내문에도 참전 또는 외국의 분쟁 개입 행위에 대해 "영국 테러리즘 관련법 또는 다른 법률 위반에 해당할 수 있고 이로 인해 귀국 즉시 기소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우크라 침공] "연차 내고 참전하겠다"…영국서 '우크라 의용군' 논란
직장에 1주일 휴가를 내 옛 전우 3명과 함께 우크라이나에 갈 예정인 전직 군인 조 스털링(28)은 "우리는 훈련을 받았고 젊고 건강하다.

왜 못 간다는 것이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프랑스 외인부대 저격수 출신의 필립 매칼리(57)는 "런던 주재 우크라이나 대사관에서 긴급여권을 발급받고 바로 휴가를 신청했다"면서 "빨리 출국해 부대를 지휘하고 북아프리카에서 전투에 참여한 경험을 살리고 싶다"고 말했다.

자원자의 우크라이나전 참전을 둘러싸고는 정부 내에서도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리즈 트러스 외무부 장관은 "러시아군과 싸우기 위해 우크라이나로 가기로 한 영국인을 지지한다"고 말했고 많은 자원자들이 트러스 장관의 말에 고무돼 참전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그러나 벤 월러스 국방부 장관은 "우크라이나를 도울 방법은 참전 말고도 있을 것"이라고 트러스 장관의 발언을 반박했다.

보리스 존슨 총리는 트러스 장관의 입장과는 거리를 뒀지만 "국제 문제에 있어 지금처럼 옳고 그름, 선과 악이 분명히 구분되는 때는 없었다고 생각한다"면서 의용군의 참전 동기에 관해서는 공감을 표시했다고 더타임스는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