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토퍼 트로건 교수. /사진=NYU
크리스토퍼 트로건 교수. /사진=NYU
미국의 한 대학에서 백인 교수가 수업 시간에 흑인 학생 2명의 이름을 혼동해 불렀다가 인종차별 논란이 불거지면서 해고됐다.

11일(현지시간)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크리스토퍼 트로건 포드햄대 영어과 교수(46)는 지난 9월 작문 수업에 지각한 흑인 학생의 이름을 잘못 불렀다. 같은 수업을 듣는 다른 흑인 학생의 이름으로 부른 것이다.

이때까지만 해도 크게 문제가 될 일은 없었다고 뉴욕포스트는 전했다. 당사자인 흑인 학생도 "교수님이 내 이름을 잘못 불렀을 때는 사실 크게 화가 나지 않았다"고 했다.

문제는 수업 종료 이후에 벌어졌다. 트로건 교수는 몇 시간 뒤 작문 수업을 듣는 모든 학생에게 A4 용지 9장 분량의 이메일을 보냈다.

그는 이메일에 "단순하고 인간적인 실수였다. 감정이 상했을 해당 학생들의 기분을 누그러뜨리려 최선을 다했다. 인종과는 상관이 없는 일이었다"고 적었다. "나는 정의와 평등 포용의 문제에 대해 연구도 하고 있다. 소수자를 위해 다양한 일도 하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트로건 교수가 과민반응하면서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켰다는 분석이 나왔다. 트로건 교수는 "이 일로 화가 난 학생들은 학교에 항의해도 된다"며 "여러분의 반응에 따라 다음 수업 시간에 내가 수업에 들어갈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모든 것은 여러분들에게 달려있다"고 적었다.

이후 "실제로 트로건 교수가 인종차별 한 게 아니냐"는 논란이 확산했고, 결국 그는 지난 10월 29일 해고됐다고 뉴욕포스트는 전했다. 교수 평가 사이트인 레이트마이프로페서에 따르면 그는 이 학교의 인기 교수였다. 한 학생은 "매우 훌륭하고 겸손한 교수였다"고 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