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시노백 백신, 3~17세에도 접종한다
중국이 자국산 코로나19 백신인 시노백의 3~17세 대상 긴급사용을 승인했다. 3~11세 아동에게 백신 사용을 승인한 것은 세계 최초다. 미국과 영국 등은 12세 이상에 한해 화이자 백신 사용을 허용하고 있다. 인웨이둥 시노백 회장은 지난 4일 관영 CCTV에 출연해 3~17세 대상 1상과 2상 임상시험을 마쳤으며, 안전성과 효과를 입증해 보건당국으로부터 긴급사용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중국이 아동·청소년 대상 코로나19 백신 사용을 승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에서는 전국적으로 18~59세를 대상으로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베이징과 상하이 등 일부 지역에서는 60세 이상도 백신을 맞고 있다. 화이자는 미국 등에서 12세 이상 사용 승인을 받았고, 6개월~11세 대상 연구 결과를 올가을 내놓을 예정이다.

인 회장은 시노백 백신의 긴급사용 연령 범위가 ‘18세 이상’에서 ‘3세 이상’으로 넓어졌지만 접종 시기와 3~17세 가운데 어떤 연령대부터 시작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했다. 또 더 어린 연령대까지 확대할 수 있을지는 추가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설명했다.

커싱바이오가 개발한 시노백은 중국의약그룹의 시노팜에 이어 중국 코로나19 백신 중 두 번째로 1일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긴급사용 승인을 받았다. WHO의 승인을 받으면 국제 백신 공급 기구인 코백스를 통해 다른 나라에 공급할 수 있다.

인 회장은 또 두 차례 접종을 마친 사람들이 3~6개월 이후 세 번째로 부스터 샷을 맞는 임상 2상을 끝냈다고 했다. 임상 참가자들의 항체 수준은 1주일 만에 10배 높아졌으며 보름 뒤에는 20배에 이르렀다고 덧붙였다.

시노팜도 3세 이상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할 수 있도록 임상시험을 하고 당국에 자료를 제출한 상태다. 시노팜과 시노백 백신은 두 차례 접종하는 불활성화 코로나19 백신이다.

1회만 맞아도 되는 캔시노 백신은 6~17세 그룹을 대상으로 임상 2상을 진행 중이다. 캔시노가 중국 군사과학원 군사의학연구소와 함께 개발한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처럼 아데노바이러스를 매개체로 활용한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