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임원을 늘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현하려는 일본 상장사들이 여성 아나운서를 사외이사로 영입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ESG 확산에 사외이사로 여성 아나운서 영입하는 日상장사 [정영효의 인사이드 재팬]
마이니치신문은 전현직 여성 아나운서를 사외이사로 영입한 상장사가 대기업을 중심으로 10곳을 넘는다고 14일 보도했다. 대형 금융회사인 SBI홀딩스는 지난 6월 다케우치 가나에(사진) TBS 아나운서를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전임자인 구보 준코도 NHK 아나운서 출신이었다. 이토 사토코 프리랜서 아나운서(주로쿠은행, 미타니산교, 세키스이쥬시)와 후쿠시마 아쓰코 CBC 아나운서(휴릭, 칼비, 나고야철도) 등 한꺼번에 3개 회사의 사외이사를 맡는 사례도 있었다. 이밖에 이토추에넥스, 온워드홀딩스, 닛폰유센, 고세이 등도 여성 아나운서를 사외이사로 선임하고 있다.

ESG경영이 확산하면서 여성 임원을 늘려 경영진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것은 전세계 기업들의 공통된 과제다. 2015년 일본 정부도 '5년 이내에 상장기업의 여성 임원비율을 10%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상장사에 2명 이상의 사외이사 선임을 의무화한 도쿄증권거래소는 사외이사 비율을 3분의 1 이상으로 하는 기업지배구조규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사외이사로 여성 아나운서들의 인기가 특히 높은 건 고학력에 미모를 겸비하고 지명도도 높기 때문이라고 이 신문은 분석했다. 기업들이 내부 출신의 여성 임원을 늘리는 대신 여성 사외이사만 확대해 여성임원 비율이 높은 것처럼 보이는 꼼수를 쓴다는 지적도 나온다.

컨설팅회사 프로넷에 따르면 올 7월말 현재 도쿄증시 1부 상장사 2168곳의 이사회 임원 가운데 여성은 1354명으로 전체의 7.1%였다. 내부 출신 임원은 1.2%(231명)에 불과했다. 나머지 1123명은 모두 사외이사들이었다. 이에 대해 이토추에넥스의 사외이사를 맡고 있는 야마네 모토요 전 NHK 아나운서는 "매월 임원회의 사전설명회와 전국 각 지방시설의 현장시찰을 챙기는 등 아나운서 출신 사외이사는 결코 장식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도쿄=정영효 특파원 hu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