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그룹 회장  /사진=로이터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그룹 회장 /사진=로이터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사진)이 일본에서 100만 명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무료로 제공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가 비난 여론이 일자 곧바로 철회했다.

12일 요미우리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손 회장은 지난 10일 3년여 만에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올린 글을 통해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걱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11일에는 “코로나19 확산에 불안을 느끼는 분들에게 간이 유전자 검사(PCR) 기회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싶다”며 “우선 100만 명분. 신청 방법 등은 지금부터 준비”라는 트윗을 올리는 등 한 발 더 나아갔다. PCR은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다.

하지만 일본 내에선 손 회장의 제안을 칭찬하기보다는 비난하는 여론이 일었다. 손 회장이 코로나19 검사를 무상으로 제공하겠다는 의사를 비치자 “의료기관 내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된 것이다. 검사 건수가 증가하면 환자가 폭증해 병원 기능이 마비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손 회장은 무료 검사 제안 2시간 만에 “검사를 하고 싶어도 검사를 받을 수 없는 사람이 많다고 들어서 생각한 것인데, 여론이 안 좋으니 그만둘까…”라는 트윗을 올렸다.

소프트뱅크 홍보실은 “(손 회장의) 개인적인 활동으로 (코로나19 검사 지원을) 검토했지만 여러 의견을 고려해 철회했다”고 밝혔다. 손 회장은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때도 개인적으로 100억엔(약 1160억원)을 기부했다.

도쿄=김동욱 특파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