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에서 부패 척결과 민생고 해결 등을 요구하는 반(反)정부 시위가 격화하고 있다. 시위가 엿새째 이어지는 동안 최소한 109명이 사망했다.

7일(현지시간) 알자지라에 따르면 지난 1일 이라크 반정부 시위가 시작된 이래 최소한 109명이 숨지고 6000명 이상이 다쳤다. 전날엔 이라크 내무부가 이번 시위로 인해 보안군 8명과 시민 96명이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이라크 내무부는 부상자는 6107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번 시위는 지난 1일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에서 시작돼 이슬람 시아파가 주로 거주하는 이라크 남부 주요 도시들로 확산됐다. 각지 시위대는 도로를 점거하고 반정부 구호를 외치며 행진을 벌였다. 남부 도시 나시리야에선 시위대가 정당 사무실 여섯 곳에 불을 지르기도 했다.

주요 외신들은 이라크 정부가 시위대에 강경 진압으로 대응하면서 인명 피해가 커졌다고 보고 있다. 이라크 정부는 지난 3일 바그다드에 통행금지령을 내리고 시위 중심지인 타흐리르 광장을 봉쇄했다. 시위가 계속돼자 군과 경찰은 시위대를 향해 실탄을 발사했다.

시위대는 정부에 부패 청산, 실업난 해결, 수도·전기 등 공공서비스 개선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AP통신은 “이번 이라크 반정부 시위에 참여한 대다수는 젊은 남성”이라며 “세계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이라크 청년층 실업률은 25%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세계은행 분석 결과 이라크는 전체 인구 4000만명 중 22.5%가 하루 1.9달러(약 2270원) 미만 생활비로 살아가는 빈곤층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델 압둘 마흐디 이라크 총리는 지난 5일 긴급 국무회의를 열고 ‘17대 개혁안’을 발표했다. 극빈층 지역을 중심으로 주택 10만채를 건설하고, 정부가 실업자 15만명에게 직업훈련을 제공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시위 과정에서 다친 시민과 군, 경찰 치료 비용을 정부가 지원하겠다고도 밝혔다.

이라크 정부가 부랴부랴 개혁 대책을 내놨지만 시위는 잦아들지 않는 분위기다. 알자지라는 정부 대책이 언론 보도를 탄 뒤인 지난 6일에도 반정부 시위가 계속됐다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밤늦게 바그다드 동부에서 보안군과 시위대가 출동해 8명이 추가로 숨지고 25명이 다쳤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