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대사관 차량, 중국 국빈관 조어대로 진입…류명선·김능오·김수길 포함
소식통 "김영철 부위원장도 방중 가능성…북미 회담 논의차"
박태성 北노동당 부위원장 방중… 김정은 방문 '중관춘' 참관
지난주 중국 다롄(大連)에서 북중 정상 간 깜짝 회동이 이뤄진 가운데 14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측근으로서 '실세'로 불리는 박태성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이 북한 고위급 인사들과 함께 베이징(北京)을 방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베이징 소식통 등에 따르면 박 부위원장 등 북한 방문단은 이날 오전 고려항공 편으로 베이징 서우두(首都) 공항에 도착한 뒤 지재룡 주중 북한대사의 영접을 받으며 중국 측이 대기시켜 놓은 차량으로 이동했다.

이번에 방중한 북한 고위급 인사들에는 박 부위원장을 비롯해 류명선 노동당 중앙위 부부장, 김능오 노동당 평안북도위원장, 김수길 노동당 평양위원장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서우두 공항에는 오전에 무장 경찰이 대거 배치되면서 일반인의 접근이 통제됐다.

중국 대외연락부 관계자들은 이날 공항에 직접 나와 북한 인사들과 함께 차를 타고 조어대(釣魚台) 방향으로 이동했으며, 이날 오전 11시께 주중 북한대사 차량과 중국 측 경호 차량 등 12대가 조어대 동문으로 들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조어대 앞은 공항과 마찬가지로 경비가 삼엄했으며, 북한 차량이 조어대로 진입하기 20∼30분 전부터는 조어대 인근 도로의 차량 통행이 전면 중단됐다.

북중 양측이 국빈관인 조어대에서 오찬이나 회담을 하는지 구체적인 일정은 알려지지 않았다.

이후 오후 2시께 북한 방문단 차량 행렬은 조어대를 나와 김 위원장이 지난 3월 방중했을 때 방문했던 중국의 실리콘밸리라 불리는 중관춘 과학원 문헌정보중심을 참관했다.

철통 경비 속에 일정을 소화하던 박 부위원장과 방문단은 과학원 참관을 위해 이동하는 과정에서 외부에 모습을 노출하기도 했다.

이들은 고급 세단 8대와 미니버스 2대, 밴 1대를 이용해 이동했으며, 평양을 포함한 각 도 위원장이 방문단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2010년처럼 중국이 북한의 각 시·도 노동당 위원장을 초청해 주요 지역 시찰을 통해 북중 협력을 모색하려는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특히 박 부위원장은 지난 3월 김 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했을 때도 특별열차에 탑승해 김 위원장을 수행했고, 북한 언론의 관련 보도에서도 김 위원장과 함께 회의하는 모습이 포착된 바 있다.

쑹타오(宋濤)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이 지난달 14일 북한을 방문해 김 위원장을 접견했을 때 배석했던 류명선 부부장과 지난 11∼12일 평안북도를 방문한 중국 랴오닝(遼寧)성 관계자들을 맞았던 김능오 평안북도위원장이 이번 방문단에 포함된 것으로 미뤄 당 대 당 교류 차원의 방문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북한 인사들의 이번 방중은 지난 7~8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에 따른 후속 조치와 최근 방북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의 회담 내용을 중국에 통보하기 위한 것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를 고려하면 북한 방문단은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이끌 가능성이 있다.

김 부위원장은 폼페이오 장관의 두 차례 방북 때 사실상 카운터파트 역할을 하며 수차례 면담했고 김 위원장과 폼페이오 장관의 면담에도 배석했다.

당시 쑹 부장은 김 위원장의 베이징 방문 이후 북중 문화교류 활동을 위해 중국 예술단을 이끌고 방북한 바 있다.

한 소식통은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 고위급 인사들이 방중했다면 이는 북미 정상회담의 진척 상황을 중국에 설명하는 의미가 있을 것"이라면서 "그럴 경우 북미 정상회담의 산파 역할을 한 김영철 부위원장이 왔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박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북한 방문단이 왔다면 북중간 경제 교류 차원의 방문일 수 있다"면서 "핵·경제 병진노선에서 경제 총력 노선으로 방향을 튼 북한이 중국과 경제 교류를 활성화하는 차원에서 방문단을 보냈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 소식통은 "지금까지 확인된 최고위급이 박 부위원장이지만 그보다 더 높은 인사가 방중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박태성 北노동당 부위원장 방중… 김정은 방문 '중관춘' 참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