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중진의원들 러시아 성토…"강력한 재재 필요"
매케인 "지상군 파병 안되지만 군사원조 검토해야"

미국 상원 지도부는 16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크림 공화국이 주민투표를 통해 러시아 귀속을 결정한 데 대해 이를 방치하면 러시아가 어디까지 갈지 모른다며 장기 해결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로버트 메넨데즈(민주·뉴저지) 상원 외교위원장은 국제사회가 이번 사태에 단합해 대응하지 않으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끝까지 밀어붙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폭스뉴스 '선데이' 프로그램에 나와 "푸틴은 오로지 힘만 믿는다"며 "그가 '러시안룰렛' 게임을 시작한 이상 미국과 서방이 아주 명확하게 대응해야 한다.

푸틴이 얼마나 더 갈 수 있는지 계산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메넨데즈 위원장은 러시아가 크림 귀속을 결정하면 미국은 유럽의 동맹들과 함께 아주 강력한 제재를 입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을 포함한 미국 행정부는 이번 주민투표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그 결과를 인정하지 않는다고 밝힌 상태다.

공화당 외교위 간사인 밥 코커(테네시) 상원의원도 러시아에 대한 혹독한 제재가 즉시 필요하다는데 동의했다.

그러면서 오바마 행정부의 방임주의가 이런 침략 행위를 초래했다고 비판했다.

코커 의원은 "장기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푸틴은 이런 식의 행위를 계속할 것이고 다른 지역으로도 옮겨갈 것"이라며 "존 케리 국무장관 등은 미국이 유약하다는 점만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존 매케인(공화·애리조나), 제프 플레이크(공화·애리조나), 리처드 더빈(민주·일리노이) 상원의원 등 여야 중진도 러시아의 추가 침략을 억제하기 위해 강력한 경제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가세했다.

그는 "경제 제재는 아주 중요한 조치다.

약탈과 부패가 횡행하는 러시아는 국가를 가장한 주유소에 불과하다"며 "원유와 가스에만 국가 경제를 의존하고 있어 경제 제재가 아주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도 제안했다.

매케인 의원은 "최소한 우크라이나가 스스로 방어할 수 있게 군사 원조를 해줘야 한다.

폴란드와 체코 공화국 내 미사일 방어 시스템을 재가동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에 대한 직접 파병은 반대했다.

그는 "그렇다고 미군 지상군을 보내자는 것은 아니다.

군용기를 동원해 인도주의적 물품을 전달하는 게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빈 의원은 "러시아는 주권 국가를 침략했다.

멋대로 하도록 방치한다면 더 많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며 제재 방안 마련 필요성에 동의했다.

크리스 머피(민주·코네티컷) 상원의원은 이날 ABC 방송의 '디스 위크'에서 푸틴 대통령의 야망이 크림 반도를 넘어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궁극적으로 푸틴의 야망은 전체 우크라이나를 통제하려는 것이며 그렇게 하기로 결심하면 유혈 사태가 발생하고 장기전이 될 공산이 크다"고 말했다.

(워싱턴연합뉴스) 강의영 특파원 keyke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