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中 방공구역 불인정…긴장 완화 조치해야"
中, '대화·협력' 강조·기존입장 전달
AP "긴장된 일대일 대화에서 논쟁 벌였다"
북핵문제·금리자유화 등도 논의

조 바이든 미국 부통령은 4일(현지시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중국이 최근 선포한 방공식별구역을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에 대해 중국의 시 주석은 '대화와 협력'을 강조하면서도 중국의 입장을 개진했다.

방공식별구역 문제를 둘러싸고 양국의 갈등이 노출된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미국의 입장도 초기 강경 입장과 비교할 때 '긴장의 완화'를 강조하는 쪽으로 선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백악관 공동취재단에 따르면 바이든 부통령의 중국 방문을 수행 중인 미국 고위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바이든) 부통령은 (방공식별구역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상세하게 설명했다"면서 "이를 인정하지 않으며, 깊은 우려를 갖고 있다는 뜻을 전했다"고 말했다.

바이든 부통령은 특히 시 주석에게 "우리는 중국이 긴장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길 기대한다"고 압박했다.

이에 시 주석은 최근 동중국해에 설정한 방공식별구역과 역내 영유권 분쟁에 대한 중국 측 입장을 명확하게 전달했다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익명을 요구한 이 당국자는 "궁극적으로 시 주석은 바이든 부통령이 말한 것을 이해했다"면서 "이는 중국 측에 달린 문제로, 앞으로 며칠 혹은 몇주간 진행될 상황을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AP통신은 "시 주석과 바이든 부통령이 긴장된 일대일 대화에서 중국의 방공식별구역 문제를 놓고 논쟁을 벌였다"면서 "회담 결과는 바이든 부통령이 바라던 것과는 달랐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 당국자는 시 주석과 바이든 부통령이 최근 이란과 P5+1(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과 독일)간 핵협상 잠정 합의을 거론하면서 북핵 문제에 대해서도 비중있게 논의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두 사람은 이란의 사례가 북한에 의미하는 바에 대해 상당시간 대화했다"고 전했다.

이밖에 시 주석과 바이든 부통령은 금리자유화를 포함한 중국의 경제개혁에 대해 의견을 나눴으며, 특히 바이든 부통령은 "이런 개혁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면서 "진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고 이 당국자는 덧붙였다.

이날 무려 5시간 30분간 이어진 회담과 만찬 등에서 시 주석과 바이든 부통령은 양자 현안 전반에 대해 논의하면서 이른바 '신형 대국관계' 증진 필요성에 의견을 같이했다.

시 주석은 "두 나라가 마주한 유일하고도 올바른 선택은 협력과 대화를 강화하는 것"이라면서 "신형 대국관계를 건설하고, 서로의 이익과 우려를 존중하고, 실용적인 협력을 증진하고, 소통을 강화하고, 민감한 이슈에 대해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 미국과 함께 일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부통령 역시 "신형 대국관계 협력은 궁극적으로 신뢰에 기반해야 한다"면서 "이런 올바른 관계를 구축한다면 가능성은 무제한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신화통신 등 중국 언론은 시 주석과 바이든 부통령의 회담 관련 보도에서 방공식별구역에 관한 내용을 전혀 거론하지 않았다.

(워싱턴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특파원 이윤영 기자 yy@yna.co.kr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