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한국, 6자회담 재개 결정적 역할해야"
인적.문화적 교류확대.한중 FTA 진전 공감


이명박 대통령은 17일 청와대에서 중국의 유력한 차기 지도자로 부상한 시진핑(習近平) 국가부주석을 접견, 조찬을 함께하며 북한의 비핵화 실현을 위해 양국이 공동의 노력을 강화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 대통령은 "중국이 북핵문제를 풀기 위한 6자회담 의장국으로 큰 역할을 하는 데 대해 아주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면서 "다만 내년 한 해가 북한 핵문제를 풀기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중국이 더 큰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에 대해 시 부주석은 "한반도 정세는 중.한 양국과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최근들어 아주 큰 변화를 맞고 있다"면서 "양측은 좋은 시기를 잘 택해 한반도 정세가 계속 좋은 방향으로 발전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정치적 이해를 충분히 발휘해 반도 정세를 더욱 완화.발전시키고 북핵문제를 해결하는데 노력을 계속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부주석은 "한국도 대화를 통해 남북 관계를 개선하고 남북 사이의 화해 협력을 추진하면서 6자회담 재개와 반도 정세가 완화되도록 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한국 측은 이미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그랜드바겐(일괄타결해법)'을 제시했고 6자회담 각국도 새로운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면서 "중국 측은 각국과 이런 새로운 안에 대한 긴밀한 소통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과 시 부주석은 양국 관계가 지난해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 구축 후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는 데 공감하고 앞으로 상호 협력을 더 강화키로 했다.

시 부주석은 "양국은 일련의 국제적, 지역적 문제에 있어 같거나 비슷한 입장을 갖고 있고, 이런 부분에서 평화적 조율은 양측의 공동 이익을 추구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중국은 한국과 같이 노력하며 중.한 협력적 동반자 관계를 한층 더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중국은 우리에게 있어 단순한 경제적 파트너라기 보다 동북아에, 특히 북한 문제에 있어 또 여러 관계에 있어 아주 깊은 협력자의 관계이다. 그것을 한국은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과 시 부주석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위한 `산.관.학(정부.재계.학계) 공동연구'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한·중·일 FTA 체결을 위한 산.관.학 공동연구의 진전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특히 시 부주석은 "중.한 FTA(자유무역협정)를 체결하는 것은 양국 이익에 부합한다"면서 "양측이 같이 지금 중.한 FTA 연구는 이미 마무리단계에 있다. 앞으로 양측은 같이 노력해 FTA 공식 협상을 재개하기 위한 조건을 마련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시 부주석은 내년 중국 방문의 해를 맞아 양국 인적교류 활성화의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상하이 엑스포와 여수 엑스포를 인적 교류를 추진하기 위한 중요한 플랫폼으로 활용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과 시 부주석은 내년 `중국방문의 해'를 맞아 인적.문화적 교류를 더욱 확대하고 2010년 상하이 박람회 및 2012년 여수 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적극 협력키로 했다.

시 부주석은 "이 대통령께서 상하이 엑스포에 참석해주면 참 좋겠다"며 2010년 상하이 박람회에 초청했고, 이 대통령은 "여수 엑스포에도 중국이 많이 협조해주길 바란다"며 즉답은 피했다.

이밖에 세계 경제 위기 대응 과정에서 양국이 보호 무역주의 저지 등에 적극 협력해 온 것을 평가하고, 내년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성공을 위해 긴밀히 협조하기로 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유엔 기후변화협상이 조속히 타결되도록 양국이 함께 노력키로 했으며, 신재생에너지 등 저탄소 녹색성장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