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주들이 급락하고 있다. 올 3분기 실적 쇼크가 예상되는 데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부실이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까지 더해지면서다.

21일 코스피 증권업종지수는 -1.48% 하락했다. 전날 -3.43% 내린 데 이어 이틀 연속 떨어졌다. 중소·중견 증권주들이 하락세를 이끌었다. 매각 루머로 홍역을 치른 다올투자증권은 전날 주가가 9.1% 하락한 데 이어 이날도 2.97% 떨어졌다. 메리츠금융지주(-7.22%), 유진투자증권(-4.03%), 키움증권(-3.05%), 부국증권(-4.2%) 등도 하락 폭이 컸다.

3분기 증권사들의 실적 충격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매도세가 강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증권사 전체의 3분기 순이익 전망치는 2조2000억원대다. 전년 동기 대비 70% 가까이 줄어든 수치다. 브로커리지, 트레이딩, 투자은행(IB) 등 모든 사업 영역에서 부진한 성적을 낼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부동산 PF 대출 부실 사태가 어디까지 번지느냐에 따라 증권사들의 향후 손실 폭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목표주가도 일제히 하향 조정되고 있다. 증권주의 주당순자산비율(PBR)이 1배 이하로 내려왔지만 ‘매수’ 의견은 거의 나오지 않고 있다. 정태준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내년까지 수익성 악화가 이어질 것”이라고 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