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포스코홀딩스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제강을 비롯한 철강업체와 한일시멘트 아세아시멘트 한일현대시멘트 삼표시멘트 등 시멘트업체 기업 주가가 탄소배출 규제 강화로 19~31%가량 빠질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탄소배출권 가격이 치솟으면서 관련 매입 비용 부담이 큰 폭 불어난 결과다.

23일 한국은행 금융안정보고서(2022년 6월)에 따르면 3월 시행된 탄소중립기본법(2030 NDC) 영향에 따라 앞으로 1년 동안 비금속광물 업종 상장사(시멘트 업체 등)와 1차금속 업종 상장사(철강·비철업체 등) 주가가 각각 31.3%, 19.4%가량 하락할 것으로 추정됐다. 전기·가스·증기 공급 업종 상장사(발전업체 등) 주가는 6.2%, 화학 업종 상장사는 4.2%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서비스업을 비롯한 여타산업 주가는 0.8% 하락하는 데 그칠 것이라고 봤다.

한은은 탄소배출권 가격이 2021년 말 t당 3만5100원에서 올해 말 8만5900원으로 145% 오른다는 상황을 전제로 이같이 분석했다. 여기에 탄소배출권 비용이 늘어난 만큼 기업의 미래현금흐름이 감소할 것이라는 전제도 적용했다.

정부는 지난 3월 시행령을 통해 2030년 탄소배출을 2018년에 비해 40%가량 줄이겠다고 밝혔다. 종전 탄소 감축 목표치(26.3%)보다 13.7%포인트 높인 것이다. 감축 목표를 높인 만큼 탄소배출권 가격이 큰 폭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기업은 탄소 배출량이 정부로부터 받은 무상 할당량보다 많을 경우 초과분만큼 배출권 시장에서 돈을 주고 구입해야 한다. 탄소 규제가 강화된 만큼 수요가 늘어난 탄소배출권 가격도 치솟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유럽의 탄소배출권 가격도 규제 강화 여파로 지난해 145% 올랐다. 한은 관계자는 “탄소배출권 가격 흐름을 전망하기가 쉽지 않아 작년 유럽의 가격 상승률을 단순 적용해 계산했다”며 “불어난 탄소배출권 매입 비용을 고려해 기업의 부가가치 감소 폭과 주가 흐름을 산출했다”고 말했다.

한은은 이 같은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전기·가스·증기 공급 상장사의 부가가치(기업 영업이익+이자비용+인건비)가 예년 대비 10.9% 증발할 것으로 봤다. 1차금속 업종 상장사와 비금속광물 업종 상장사 부가가치는 각각 5.2%, 3.7%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은 관계자는 “기업들이 이 같은 잠재적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탄소 감축 투자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투자자들도 탄소중립 제도 변화와 기업들의 저탄소 전환 전략 등을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