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의 모습. /사진=뉴스1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의 모습. /사진=뉴스1
삼성전자삼성물산이 10일 이재용 부회장의 가석방 소식에도 약세를 보이고 있다. 전날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건으로 유죄가 확정돼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이 부회장이 8월 광복절 가석방에 포함돼 오는 13일 출소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삼성그룹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10일 오전 9시41분 현재 삼성전자는 전 거래일 보다 500원(0.61%) 내린 8만1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삼성물산도 전날 보다 2500원(1.75%) 하락한 14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증권가에선 이 부회장 가석방이 경영 공백 해소가 향후 삼성그룹주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봤지만 이들 종목의 주가는 하락세다.

앞서 이재용 부회장의 가석방 되면서 삼성전자의 투자 시계가 다시 돌기 시작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 부회장이 가석방을 통해 경영 현장에 복귀하게 되면 삼성전자 입장에선 미뤄둔 대형 투자와 인수·합병(M&A) 등에 속도를 낼 것이란 분석이다.

김수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그룹 전반적으로 총수의 경영권 공백에 따른 컨트롤 타워 부재와 인수합병(M&A) 및 대규모 투자 등의 의사 결정 지연의 불확실성 해소가 기대된다"며 "삼성물산 중심의 지배구조 공고화는 물론 상속세 마련 과정에서 물산을 포함한 기타 관계사들의 주주 친화 정책 강화는 필연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삼성전자, SDS, 생명 등 삼성 그룹주 전반의 투자 심리 개선이 기대된다"며 "당장 대규모 투자 집행 등의 빠른 의사 결정이 절실했던 반도체 부문의 투자들이 속도를 낼 것"으로 내다봤다.

류은혁 한경닷컴 기자 ehry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