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혁신기업에 모험자본 유입돼야 한국 경제 퀀텀점프"
10일 열린 'IPO 엑스포 2021'에서 당정은 "코로나19 이후 한국 경제가 다시 한 번 '퀀텀점
프'하기 위해선 폭발적 성장 잠재력을 가진 혁신기업에 모험자본이 원활히 공급되야 한다"며 "성장기업이 자본시장을 도약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한 목소리로 말했다. 특히 국내유니콘 기업이 상장할 때 해외만큼 '제 값'을 받을 수 있도록 각종 제도개선이 이뤄져야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날 축사 연단에 선 윤관석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은 "신규 상장이야말로 투명하고 개방적인 시장 경제제도의 꽃"이라며 "유동자금이 생산적 기업활동 분야로 유입되면 우리 경제에도 긍정적 영향이 커진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증시를 건너뛰고 해외에서 상장하려는 기업들을 유인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국내 유니콘의 해외 상장이 몇몇 기업의 특수한 사정이 아니라 차등의결권의 부재 탓이라는 지적이 있다"며 "이에 대한 실질적 개선이 이뤄져야 성장기업이 한국 자본시장을 도약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다"고 말했다.

기업가치를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새로 마련해 '코리아 디스카운트'에 대한 인식을 불식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정무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병욱 의원은 이날 행사에 참석해 "해외 시장서 상장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한국의 밸류에이션이 낮다는 데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기업 공개(IPO)의 핵심은 얼마나 많은 돈을 조달할 수 있느냐의 여부"라며 "그간 과거의 틀에만 얽매여 기업 가치를 평가했던 것은 아닌지 반성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에서 상장해야 제 값 받을 수있다'는 인식을 불식시키려는 노력이 국내 증권시장의 질을 한 단계 높이는 길"이라며 "관련해서 소신있는 목소리를 국회에 전달해주면 현장에서 열심히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과 같은 유망 혁신 기업에 대해서는 IPO 주관사 지분율 기준을 대폭 상향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증권사가 지분을 5% 이상 보유한 비상장기업에 대해선 IPO 주관 업무를 맡을 수 없다. 모험자본을 공급한 증권사가 주관사가 될 수 없는 불합리한 점을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한국거래소 역시 차등의결권 제도를 보완해 창업자가 경영권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2,3대 주주 공동의결권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한국경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됐다. HK이노엔 베이젠셀 야나두 등 성장기업의 발표를 수천명이 동시 수강했다. "다양한 정보를 영상을 통해서라도 접하게 돼 도움이 많이 됐다" "자세한 발표를 듣고나니 해당 기업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는 반응이 줄을 이었다.

심성미/구은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