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과 각종 사회 인프라 등에 투자하는 대체투자 펀드로의 자금 유입이 급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진 데다 해외 실사가 어려워지면서 절차가 지연되고 있어서다. 여기에 금융감독원이 부실 투자 방지를 위한 대체투자 가이드라인 제정을 추진하고 있어 실물 대체투자가 더욱 위축될 가능성이 커졌다.

14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부동산·특별자산(혼합자산 포함) 등 실물자산에 투자하는 국내 공모 및 사모펀드 설정액은 지난 11일 기준 240조700억원으로 작년 말 대비 10조3000억원(4.5%) 늘어나는 데 그쳤다.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증가폭이 3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실물 대체투자 펀드 설정액은 2015년 말 77조6000억원에서 2017년 말 130조1000억원으로 늘어난 데 이어 작년 말엔 230조3000억원까지 확대되는 등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다. 저금리가 장기화하면서 돈을 굴릴 곳을 찾지 못한 투자자들이 기대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대체투자 비중을 늘려온 영향이다.

하지만 올 들어 대체투자로의 자금 유입 흐름이 약해졌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신규 프로젝트가 대부분 중단되거나 미뤄졌기 때문이다. 전체 대체투자 펀드 설정액의 절반을 웃도는 해외 투자펀드는 현지 부동산 등의 현장실사가 제한되면서 신규 투자가 정체됐다. 실물투자 펀드의 해외 투자 비중은 52% 수준이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불확실성이 커진 점도 대체투자 확대를 신중하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금감원은 대체투자 가이드라인을 준비하는 등 규제 강화에 나섰다. 이경식 금감원 자본시장감독국장은 12일 한국재무학회와 자본시장연구원이 마련한 ‘연기금의 대체투자-가치 평가와 리스크 관리’라는 제목의 심포지엄에서 “6월 초부터 자산운용사와 증권사 등 10여 곳의 관련 전문기관이 참여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대체투자 자금 조달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작업에 들어갔다”며 “부동산 등의 가치평가와 관련해 독자적인 방법을 채택할 경우 근거를 기재하도록 하는 등 내부 통제 절차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황정환/이현일 기자 j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