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장기간 제로 수준 금리를 유지할 것임을 시사했음에도 혼조세를 나타냈다.

10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82.31포인트(1.04%) 하락한 26,989.99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7.04포인트(0.53%) 내린 3,190.14에 거래됐지만,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66.59포인트(0.67%) 상승한 10,020.35에 장을 마감했다.

나스닥은 사상 처음으로 10,000선 위에서 종가를 형성했다.

시장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와 주요 경제 지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상황 등을 주시했다.

연준은 이날 FOMC에서 예상대로 금리를 동결했지만, 장기간 제로 수준의 금리를 유지할 것이란 점을 강하게 시사했다.

연준이 발표한 '점도표'에서 정책 금리의 중간값은 2022년까지 0.1%로 제시됐다.

2021년까지는 금리를 올려야 한다고 주장한 위원이 한 명도 없었으며, 2022년에는 두 명의 위원만 금리 인상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도 금리 인상을 전혀 생각하지 있지 않다는 점을 강조했다.

연준은 국채 등의 매입을 최소한 현재 수준으로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 지원을 위해 모든 수단을 사용하겠다는 방침도 재차 확인했다.

다만 시장 일각에서 예상했던 수익률 곡선 제어나 포워드 가이던스(선제 안내) 강화 등은 이번 회의에서 나오지 않았다.

연준의 장기 제로 금리 유지 입장이 확인된 이후 주요 지수는 급반등해 모두 상승세를 나타내기도 했다.

주요 지수는 하지만 이후 곧바로 반락하며 나스닥을 제외하고 하락세로 돌아갔다.

여전한 경제 불확실성과 최근 경기 민감주 위주로 단기 급등한 데 대한 부담 등이 투자 심리를 저해한 것으로 풀이된다.

파월 의장은 경제의 향후 경로가 여전히 "매우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의 5월 고용지표가 예상보다 양호했던 점에 대해서도 "고용시장이 5월에 바닥을 쳤을지 모르지만, 아직 알 수 없다"면서 "단일 경제 지표에 과잉 반응하지 않을것"이라고 조심스러운 견해를 밝혔다.

연준은 올해 미국 경제가 마이너스(-) 6.5% 성장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다만 내년 성장률은 5%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실업률은 올해 말 9.3% 내년 말에도 6.5%로, 코로나19 위기 이전보다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앞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코로나19 2차 확산이 없을 경우에도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이 -6%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2차 확산이 나타나면 성장률은 -7.6%로 더내려갈 것이라고 우려했다.

봉쇄 완화 이후 미국 일부 주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늘어나는 추세인 점도 부담으로 작용했다.

CNBC 등은 캘리포니아 등 20여개 주에서 신규 확진이 증가 추세라고 전했다.

이날 종목별로는 애플이 2.6% 아마존이 1.8%가량 오르며, 사상 최고치 경신 행진을이어갔다.

반면 아메리칸 항공은 8.2% 급락했다.

보잉도 6.1% 넘게 내렸다.

업종별로는 기술주가 1.69% 오른 것을 제외하고 전 업종이 내렸다.

에너지가 4.92%급락했고, 금융주도 3.75% 내렸다.

산업주는 2.38% 하락했다.

이번주 큰 폭 오른 경기 민감 영역이 상승분을 반납하는 흐름이 이날도 나타났다.

이날 발표된 미국 물가 지표는 예상보다 부진했다.

미 노동부는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월 대비 0.1% 내렸다고 발표했다.

지난 4월 0.8% 하락했던 데서 낙폭이 줄었지만,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 `변화 없음(0%)'보다는 소폭 낮았다.

미국 CPI는 지난 3월부터 석 달 연속 전월대비 하락세를 나타냈다.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CPI는 5월에 전월보다 0.1% 내렸다.

전문가 예상 `변화 없음'보다 더 내렸다.

다만 물가 하락 폭은 좁혀져 디플레이션 우려는 줄었다는 평가가 나왔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빠른 경기 회복에 대한 과도한 기대는 유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뉴버그 베르먼 그룹의 조셉 아마토 대표는 "경제 재개 속도를 잘못 해석하는 데 유의할 것"이라면서 "시장 강세를 지지하는 것은 경제 회복으로, 회복이 더디다면 시장이 앞서 나간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과 같은 27.57을 기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