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포치'(破七·달러 당 위안화 7위안 돌파)를 저지할 확률이 높다는 분석이다. 기초체력과 수급 환경이 작년보다 낫고 정부의 정책 의도도 7위안 방어 쪽에 무게가 실려서다.

김경환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2분기 위안화는 7위안을 사수하고 6.7~6.9위안 범위에 위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초체력과 수급환경이 지난해보다 유리한 점을 근거로 들었다.

김경환 연구원은 "지난해 하반기 중국 내부적으로 경기 물가 금리 모두 하락 사이클이었지만 올해는 반대로 상승 초기"라며 "작년과 달리 현재 통화 완화 주기의 후반부로 진입하고 있고 정책 주안점이 재정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외적으로 미국과 중국의 금리차가 지난해 일방적인 축소에서 올해 1월을 저점으로 확대로 전환되고 있다"며 "중국의 외환보유액이 순증하는 등 기초체력만 고려할 경우 무역전쟁이 최악의 경우만 아니라면 7위안은 지난해보다 쉽게 방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정부의 정책의도도 7위안을 막으려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설명이다.

김 연구원은 "7위안을 용인해도 중국측에 수출촉진 등의 유리한 점보다 자본유출 금융불안 등 불리한 점이 훨씬 많다"며 "미국이 경고한 보복관세를 완충하기 위해서는 지난해 상승 폭에 추가적으로 약 15% 상승한, 7.7위안이 돼야하기 때문에 현실적인 범위를 넘어섰다"고 했다.

또 "최근 중국 정부의 역외시장 개입, 자본유출 통제 등의 행보와 인민은행장의 환율안정 발언을 감안할 때 현 수준의 미중 대치국면 아래서는 환율시장 개입과 적절한 방어 가능성이 더 높다"고 짚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