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유망 혁신기업의 스케일업을 지원하기 위해 성장지원펀드의 대형화를 유도한다. 유니콘 기업(자산가치 1조원 이상으로 평가받는 스타트업)에 ‘통큰’ 투자가 가능하도록 운용 방식도 개선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가 21일 관계부처와 함께 발표한 ‘혁신금융 추진방향’에는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됐다. 성장지원펀드는 국내 혁신기업이 성장자금을 해외 벤처캐피털에 의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립된 펀드다.

금융위는 5000억원 이상 대형 성장지원펀드 조성을 유도하기로 했다. 지금은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이 자펀드 규모를 1000억원 수준에서 사전에 정해놓고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는 운용사가 자율적으로 펀드 규모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고 정책자금을 매칭해 지원하기로 했다. 5000억원 규모의 자펀드를 설정하면 정책자금 1500억원을 지원해주는 식이다.

개별펀드의 동일기업 투자한도도 폐지하기로 했다. 펀드의 20~25% 수준으로 정해져 있는 기업당 투자 한도를 최대 5000억원까지 늘리기로 했다. 수조원 규모의 유니콘 기업에도 의미있는 수준으로 투자할 수 있게 된다. 또 성장지원펀드 등을 활용해 8대 핵심선도산업 등 신성장분야의 스케일업 자금으로 2022년까지 15조원을 조성하기로 했다.

증권회사의 혁신·벤처투자를 늘리기 위한 인센티브 방안도 마련했다. 초대형 투자은행(IB)의 발행어음 조달 한도 산정 때 혁신·벤처기업 투자금액은 제외하기로 했다. 혁신·벤처기업 투자 땐 영업용순자본비율(NCR) 등 건전성 규제 부담도 완화해준다. 이와 함께 기업들이 다양한 종류의 증권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우선주 상장 요건을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조진형 기자 u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