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레탄 기초원료를 생산하는 휴켐스가 독일 라인강 수위 하락의 ‘나비효과’로 반등하고 있다. 독일의 계속된 가뭄에 라인강 수위가 낮아지면서 주변 대형 화학업체의 원료 생산·운반에 차질이 생겼고, 휴켐스가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독일 라인강 가뭄으로 '반사이익' 누리는 휴켐스
휴켐스는 지난달 30일 유가증권시장에서 1150원(4.59%) 오른 2만6200원에 마감했다. 10월30일 장중 올해 최저가(2만600원)까지 떨어진 뒤 반등 흐름세다. 지난달 이후 주가는 20.2% 상승했다.

주가를 끌어올린 것은 최근 우레탄 중간재인 톨루엔디이소시아네이트(TDI) 가격이 반등한 덕분이다. 휴켐스는 톨루엔과 벤젠, 암모니아 등을 원료로 우레탄 기초원료인 디니트로톨루엔(DNT)과 모노니트로벤젠(MNB) 등을 생산한다. DNT는 TDI의 원료로, TDI의 스프레드(제품 가격에서 생산 비용을 뺀 금액)에 따라 마진이 결정된다. 신한금융투자에 따르면 TDI 국제가격은 최근 2주간 13.4% 반등했다. 한 해 30t 규모의 TDI를 제조하는 독일 화학업체 바스프가 최근 라인강의 가뭄으로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게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독일은 글로벌 TDI 생산의 22%를 차지한다.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면서 라인강의 현재 평균 수심은 30㎝에 불과하다. 정상적인 공장 가동이 이뤄지기 위한 최소 수위는 160㎝ 정도다. 이응주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라인강 수위의 이상 저하로 원료 구매와 생산 제품 운반이 불가능해졌다”며 “독일 코베스트로 등 다른 TDI 제조사도 공장 가동을 중단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에 휴켐스 등 국내 화학소재 업체들이 반사이익을 보고 있다. 신한금융투자는 휴켐스 목표주가를 2만8000원에서 3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연말 배당 시즌을 앞두고 높은 배당수익률 기대도 있다. 휴켐스의 지난해 배당수익률은 6.11%로 코스피200 종목 중 가장 높았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