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트럼프 중국과 무역협상 언급에 '상승'
코스피지수가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기대감에 상승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 무역협상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투자심리가 개선된 것으로 풀이된다.

23일 오전 9시10분 현재 코스피지수는 전날보다 3.94포인트(0.19%) 상승한 2073.89를 기록 중이다. 이날 2073.26으로 상승 출발한 코스피는 오름세를 유지하고 있다.

간밤 뉴욕증시는 추수감사절로 휴장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다음주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 무역협상을 벌일 예정이다. 22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준비가 잘 된 상태로, 중국은 무역전쟁과 관련해 미국과의 합의를 원한다"며 "우리는 합의를 할 수 있으면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 주석에 대해선 "우리는 아주 좋은 관계를 갖고 있다. 나는 그를 많이 좋아한다. 그도 나를 좋아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아마도 우리가 지금 하는 것(무역전쟁)을 하기 전보다는 나를 덜 좋아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은 74억원 어치 주식을 사들이고 있다. 반면 기관과 외국인은 각각 50억원, 30억원 어치 주식을 팔고 있다. 프로그램 매매는 차익, 비차익 순매수로 전체
83억원 매수 우위다.

업종별로는 대부분 상승하고 있다. 의료정밀은 2.05% 뛰고 있으며 비금속광물 유통업 건설업도 1%대 상승세다. 반면 전기가스업은 소폭 하락하고 있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은 대부분 상승하고 있다. LG화학은 1.33%강세다. 삼성전자 셀트리온 POSCO 현대차 KB금융도 소폭 오름세다. 반면 SK텔레콤은 소폭 내리고 있다.

코스닥지수도 상승하고 있다. 현재 코스닥지수는 전날보다 2.86포인트(0.41%) 상승한 695.25를 기록 중이다. 이날 코스닥지수는 694.24로 상승 출발했으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코스닥시장에서 외국인은 42억원 순매수 중이다. 반면 개인과 기관은 각각 19억원씩 순매도하고 있다.

시총 상위 종목군은 대부분 상승하고 있다. 에이치엘비 메디톡스는 1%대 상승세다. 바이로메드 코오롱티슈진 펄어비스도 소폭 오르고 있다. 반면 포스코켐텍 스튜디오드래곤은 소폭 내리고 있다.

한편,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과 같은 1129.20원에 거래되고 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