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상장폐지 예정인 12개사 가운데 10개사의 소액주주들이 26일 여의도 한국거래소 서울사옥 앞에서 상장폐지에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코스닥 상장폐지 예정인 12개사 가운데 10개사의 소액주주들이 26일 여의도 한국거래소 서울사옥 앞에서 상장폐지에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코스닥시장에서 사상 최대 규모의 ‘무더기 상장폐지’가 단행되는 건 회계법인들이 과거와 달리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작년 결산 외부감사에서 ‘의견거절’을 받았던 상장기업 80%가 재감사에서도 ‘적정’ 의견을 받지 못했다. 지난해보다 두 배로 급증했다.

상장폐지에 직면한 기업들은 “충분한 소명 기회를 얻지 못했다”며 퇴출의 부당성을 주장하고 있다. 주주들도 재감사 회계법인들의 ‘의견거절’ 사유를 수긍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주주들은 “부도나 대규모 횡령 같은 일도 없는데 감사범위 제한을 이유로 즉각 퇴출시키는 것은 지나치다”며 “회계법인들은 20억원 안팎의 재감사 수임료를 받고도 재감사 보고서조차 내지 않는 사례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견거절 사유는 ‘감사범위 제한’

상폐대상 12개사 주주들 강력 반발… 靑게시판에 "퇴출이유 뭐냐"
2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재감사 대상 15곳 중 ‘적정’ 의견을 받은 상장사는 한솔인큐티브 디에스케이 수성 등 3개사에 불과했다. 12개사는 퇴출 수순을 밟는다. 지난해 재감사 대상 15개사 가운데 9곳의 감사의견이 ‘적정’으로 바뀐 것과 비교된다.

상장사들은 결산 외부감사에서 ‘의견거절’을 받으면 자동 퇴출된다. 한국거래소는 의견거절을 받은 기업에 5개월가량 유예기간을 부여해 재감사를 받을 기회를 준다.

하지만 시가총액이 비교적 큰 상장사도 살아남지 못했다. 12개사 가운데 시총 1000억원 이상인 상장사가 네 곳에 이른다. 게임업체 파티게임즈는 시총 2596억원에 달한다.

회계법인들의 공통된 의견거절 사유는 ‘감사범위 제한’이었다. 상장사가 자회사 관련 자료 등을 제출하지 못해 내부통제 미비점이 발견됐다는 내용이 대다수다. 파티게임즈 감사인인 삼정회계법인도 “경영진의 법인 인감 사용과 그 기록에 대한 적절한 내부통제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며 “이런 내부통제상의 미비점으로 인해 부외부채의 존재 가능성 및 우발상황과 관련해 충분하고 적합한 감사 증거를 확보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파티게임즈는 ‘주주 여러분에게 드리는 글’을 통해 “재감사를 받는 동안 우량 계열사인 비엔엠홀딩스의 120억원 채권을 전액 회수하는 등 각종 우발채무 문제를 해소했음에도 삼정회계법인이 감사의견을 거절했다”며 “비상장 계열사인 비엔엠홀딩스 아이템베이 아이엠아이 등은 적정 의견을 받아 더욱 이해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오는 11월 시행 예정인 신(新)외부감사법(외감법) 영향이 컸다는 평가다. 회계사 처벌과 손해배상 규정이 대폭 강화되면서 회계법인들이 과거와 다르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댔다는 분석이다. 한 회계사는 “외감법이 대폭 강화될 예정이어서 과거에는 넘길 수 있는 사항을 인정하지 않는 분위기였다”며 “감사인이 적정 의견을 주려다가도 심리실(품질관리실)을 통과하지 못해 의견거절을 준 사례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퇴출 이유라도 알고 싶다”

증시 전문가들은 이번 무더기 퇴출이 코스닥 한계기업들의 회계 투명성을 한 단계 높이는 과정이라고 평가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재감사 논란은 코스닥시장의 회계 투명성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겪는 진통”이라며 “과거 느슨했던 외부감사 수준이 정상을 찾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8만 명을 웃도는 피해 주주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등을 통해 회계법인 재감사의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재감사는 기존 감사인이 맡는 구조여서 본감사 때 고의로 ‘의견거절’을 주면서 돈벌이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하고 있다. 한 주주는 “회사당 20억원 안팎에 이르는 막대한 재감사 비용을 받으면서 재감사 보고서를 내지 않는 회계법인도 적지 않다”며 “재감사 보고서를 내더라도 구체적으로 무엇이 문제인지 알 수 없는 게 허다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코스닥 상장폐지 예정인 12개사 가운데 10개사의 경영진과 소액주주들은 이날 오후 여의도 한국거래소 서울 사옥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입장문에서 “디지털포렌식에 개선 기간 대부분이 소요돼 재감사 착수가 지연됐으나 거래소는 추가 개선 기간을 부여해 달라는 기업 측 요청을 거절했다”며 “상장폐지 심사 대상 기업에 충분한 소명 기회를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현행 상장폐지 제도가 불합리해 보완이 필요하다”며 “상장폐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법원 결정이 내려지기 전까지 정리매매를 유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모다 등은 법원에 상장폐지 금지 가처분 신청을 낸 상태다.

조진형 기자 u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