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가 서울스퀘어 빌딩(옛 대우센터·사진) 매입을 추진한다.

9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하나금융투자는 싱가포르계 알파인베스트먼트파트너스와 서울스퀘어를 인수하는 협상을 진행 중이다. 하나금융투자가 제시한 가격은 3.3㎡당 2400만원대로 총 9000억원대 후반이다. 하나금융투자의 역대 부동산 투자 중 최대 규모다.

하나금투, 서울스퀘어 빌딩 인수 나서
당초 알파인베스트먼트는 KB증권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그러나 KB증권과 가격 조건 등에서 합의하지 못하면서 우선협상 기간이 끝난 뒤 하나금융투자와 건물 매각을 위한 협상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나금융투자는 투자금 조달을 위한 내부 절차를 밟고 있다. 하나은행 등 계열사와의 협업도 예상된다.

서울스퀘어 빌딩은 해체된 대우그룹 본사로 유명하다. 지하 2층~지상 23층으로 연면적이 13만2800㎡에 달한다. 드라마로도 제작된 웹툰 미생의 무대이기도 하다.

서울스퀘어를 비롯한 서울역 근처 오피스빌딩들은 2년여 전만 해도 공실률이 30~40%대에 이르렀다. 주요 대기업과 세종시에 본부를 둔 정부 기관들이 서울역 인근 건물을 선호하기 시작하면서 공실률이 낮아졌다. 서울스퀘어도 최근 공유오피스 업체 위워크와 20년 장기 임대차 계약을 맺으면서 분위기가 나아졌다. 위워크는 건물 4개 층, 약 2만㎡의 면적을 사용하고 있다. 현재 건물 공실률은 10%가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