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이 단독으로 하이닉스 인수의향서를 제출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급락하고 있다.

효성의 인수여력에 대한 우려가 쏟아지면서 투자심리가 급속히 냉각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3일 오전 9시1분 현재 효성은 전날보다 1만4800원(14.92%) 내린 8만4400원을 기록하며 하한가로 직행하고 있다.

하이닉스도 전날보다 3.63% 내린 2만1200원에 거래되며 동반 하락하고 있다.

효성이 단독으로 하이닉스 인수에 나선 가운데 증권업계는 효성의 인수여력에 의문을 제시하며 일제히 부정적인 반응을 쏟아내고 있다.

지난 22일 효성은 단독으로 하이닉스 인수의향서를 제출했다.

23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대우증권은 이날 효성의 하이닉스 인수에 대해 '성사되지 않는 것이 낫다'며 혹평했다. 이번 딜이 성사될 경우 효성과 하이닉스 모두에게 불행한 일이 될 것이란 주장이다.

송종호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효성의 하이닉스 인수는 성사되지 않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하이닉스는 2009년 예상 주당순자산비율(PBR)이 2.6배에 달해 이미 저평가돼 있지 않고, 효성도 보유 현금과 차입금 구조 등을 봤을 때 하이닉스를 현 가격대에서 인수할만한 여력이 없다"고 강조했다.

송 애널리스트는 "하이닉스의 채권단 지분 28%는 현재 3조6400억원이며, 경영권 프리미엄을 감안하면 거래 규모는 4조원에 달할 것"이라면서 "하지만 효성의 차입금 2조원과 보유 현금 규모로 보았을 때 감당하기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 "메모리 산업에 대한 경험이 전혀 없는 효성은 글로벌 2위 D램업체인 하이닉스의 경쟁력을 키울만한 역량을 갖춘 회사가 아니다"라고 효성에 대해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논리에 벗어난 무리한 M&A가 이뤄진다면 하이닉스가 현재 시장 가치보다 할인돼 거래될 가능성도 있다는 설명이다.

송 애널리스트는 "이 경우 하이닉스 입장에서는 '워스트 시나리오'"라며 "오히려 연내 매각이 지연되는 것이 하이닉스나 주주의 입장에서도 더 긍정적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KB투자증권도 효성에 대해 하이닉스 인수는 주가에 매우 부정적이라고 분석했다.

김영진 KB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2조원대에 달하는 과도한 차입금 상황에서 하이닉스 인수의향서 제출이라는 사실은 주가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효성은 그 동안 중공업, 신재생에너지 및 첨단신소재기업으로 내실을 다지며 변신하여 왔으나 이번 하이닉스 인수의향서 제출로 이런 이미지에 오점을 남길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효성의 2009년~2011년까지 순차입금은 평균 1조65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반면 하이닉스 인수관련 우선협상자로 선정될 경우 약 4조7000억~5조7000억원의 자금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추정되기에 과도한 차입금 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국투자증권도 효성의 재무 상황이 하이닉스 지분을 인수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수준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효성이 현 수준의 이익과 재무상태로는 3조6000억~4조원에 이르는 하이닉스 인수대금을 마련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NH투자증권은 한발 더 나가 효성이 하이닉스 지분가치와 경영권 프리미엄을 감당하기 쉽지 않은 만큼 채권단과의 협상과정에서 유찰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한경닷컴 변관열 기자 b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