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종금증권은 18일 우호적인 투자심리 형성으로 지수가 반등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1200선을 넘으면 강한 랠리도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동양종금증권은 투자심리 호전을 가늠케 하는 지표로 신흥 국가의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 하락, 원·달러 환율 하락, 씨티그룹의 서프라이즈 인덱스 반등 등을 꼽았다.

이 증권사 조병현 연구원은 "동유럽 위기설과 미국 대형 금융기관의 국유화 문제로 다시 반등했던 이머징 주요 국가의 CDS 프리미엄이 다시 하락하고 있다"며 "특별한 이슈가 발생하지 않는 한 당분간 하향 안정 추세는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수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는 원·달러 환율이 최근 떨어지고 있다는 점도 증시에 호재라고 평가했다.

또 최근 씨티그룹의 서프라이즈 인덱스가 작년 말을 기점으로 반등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라고 판단했다. 서프라이즈 인덱스는 실제 발표된 경제지수가 전망치를 넘는 경우를 지수화한 것으로, 0을 넘을 경우 실제치가 예상치를 넘는 경우가 많음을 의미한다. 조 연구원은 "현재는 아직 0을 밑돌고 있지만 작년말부터 반등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증시의 거래량 급증하고 있어 투자 심리가 회복되고 있다"고 해석하고 "지수가 1200선을 넘을 경우 거래량 증가를 동반한 강한 랠리가 당분간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문정현 기자 m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