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형 < 신영증권 리서치팀 대리 > ]

<> 산업전망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 등에 따른 통신.인터넷망 구축이 국가적인 선결요건이 되고 있다.

이 시점에서 통신망을 원활히 운영하고 경제적인 측면에서 인력 및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통신망 운용보전 시스템 등의 통신망 통합관리 시스템의 중요성이 배가되고 있다.

이에따른 통신 서비스업자, ISP, 네트워크 사업자들의 투자는 앞으로도 꾸준한 증가가 예상된다.

또 다양한 통신관련 장비들과 각 시스템간의 원활한 연계와 최적화를 위해서 솔루션과 SW 개발이 필수적이고 이러한 통신망 관련 SW 국내시장 규모는 99년 4천4백87억원에서 2002년 8천9백87억원으로 매년 30%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 매출구조 =동사는 통신전원을 실시간 감지 계측 제어하는 시스템인 전원집중 관리시스템 부문 매출이 전체 매출의 27%, 한국전기통신공사 전화설치 관리 유지보수 업무를 자동화, 네트워크화한 시스템인 가입전화 설치관리시스템 부문이 38%, Fore systems의 ATM 교환기 제품을 한국통신 엘지정보통신 동부그룹 등에 납품하며 발생한 매출이 전체의 24%를 차지한다.

또 용역부문인 네트워크 관리시스템(NMS) 부문이 전체 매출의 11%를 차지하고 있다.

<> 경쟁사.납품처 =가입전화 설치 관리시스템(TIMS)의 경우 엘지정보통신 쌍용정보통신 등과 함께 과점상태를 유지하고 있고 전원집중관리시스템(ELITE)의 경우 동아일렉콤 두일전자통신 등과 경쟁관계를 이루고 있다.

납품처로는 ELITE의 경우 한국전기통신공사에만 공급되고 있으며 NMS 개발용역은 한통 하나로통신 SK텔레콤 유리코리아, ATM 교환기의 경우 삼성전자 조선일보 등 60여개사에 납품되고 있다.

<> 재무구조 =99년 한솔엠닷컴 20만주 처분과 영업수익으로 단기차입금을 7억7천5백만원으로, 장기차입금도 2억9천6백만원으로 감소시켰고 앞으로 단기차입금을 모두 상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