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래 /사진=한경DB
강원래 /사진=한경DB
가수 강원래가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 후 중태에 빠졌던 지인이 끝내 사망했다고 밝혔다.

강원래는 지난 30일 자신의 SNS를 통해 "신장 장애로 일주일에 세 번 투석하던 저의 지인이 세상을 떠났다"고 전했다.

그는 지인을 떠올리며 "백신 1차 접종 때도 후유증에 힘들어했고, 그 후 2차 백신을 접종하고 보름 후 심정지 상태가 되어 산소호흡기에 의지해 요양병원에서 8개월 동안 버티다가 폐렴이 걸려 확인해 보니 코로나19 양성 반응이 나왔고 그날 하늘나라로 떠났다"고 했다.

이어 "가족들은 임종도 못 지켰고 입관식도 못 했다더라"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덧붙였다. 강원래는 지인의 별세 소식을 듣자마자 바로 장례식장을 찾아 조문했다.

강원래는 한경닷컴에 "별세 소식을 듣자마자 장례식장을 찾아 조문하고 서울에 돌아왔다"면서 "아내 분이 힘을 내 주길 바란다"고 애도했다.

배우자 김송은 해당 게시글에 "마음이 아프다. 뇌사 판정받기 두 달 전 강릉 가서 밥 먹고 함께 했던 시간이 생각난다. 먼저 천국에서 기다려라. 우리 꼭 만나자. 고마웠다"며 고인을 애도했다.

앞서 강원래는 지난해 8월 해당 지인의 소식을 처음으로 전했다. 당시 그는 "나의 손발이 되어 일하는 직원이 코로나19 백신을 2차까지 접종한 후 몸이 좋지 않아 병원을 몇 번 다녔고, 괜찮아지나 싶더니 갑자기 심정지가 와서 현재 중환자실에서 산소호흡기에 의지하며 치료받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여러분 좀 도와달라. 그들에게 힘이 되어달라"고 호소했다.

해당 지인의 아내는 코로나19 백신 피해자 가족협의회를 통해 억울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그는 자신을 지체 장애 1급이라고 밝히며 "남편은 휠체어를 타는 제게 다리가 돼준다고 했고, 저 또한 가족이 없는 남편에게 따뜻한 가족을 만들어주고 싶어 결혼했다"며 "저는 백신을 맞으라고 말한 것에 대한 죄책감과 '가망이 없다'는 말로 절망에 빠졌고, 남편 없이 두 다리를 쓰지도 못하는데 살 일이 막막하다"고 토로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