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화 '미쓰백' 스틸컷
/사진=영화 '미쓰백' 스틸컷
엄마에게 학대당하다 못해 버림받았고, 성폭행을 피하려고 사람을 찌른 게 문제가 돼 교도소까지 다녀왔다. 부모도 없고, 백도 없고, 돈도 없고, 있는 거라곤 몸 하나. 그래서 마사지, 세차, 몸 쓰는 일이라면 뭐든 했다. 영화 '미쓰백'의 미쓰백, 백상아(한지민 분)의 사연이다.
/사진=영화 '미쓰백' 스틸컷
/사진=영화 '미쓰백' 스틸컷
"저와 아빠가 없는 곳이 천국이래요" 엄마가 떠나기 전 남긴 말이다. 평소엔 욕실 세면대 밑에서 죽은 듯 웅크리고 있어야 했고, 게임 중독자 아빠와 그의 내연녀가 때리고 1000원씩 던져 주면, 그걸로 굶주린 배를 채웠다. 동네 슈퍼 앞에 앉아 누군가에게 도움을 청했다. 세상이 팍팍해서인지 아무도 몸에 난 상처, 옷차림에 신경 쓰지 않았다. 처음으로 손을 내민 게 미쓰백이었다. '미쓰백'의 또 다른 주인공, 김지은(김시아 분)의 이야기다.
/사진=영화 '미쓰백' 스틸컷
/사진=영화 '미쓰백' 스틸컷
'미쓰백'은 상처받은 어른과 아이의 만남을 그린 영화다. 상처의 원인도 부모에게 받은 폭력이라는 점에서 같다. 두 사람의 만남을 통해 "폭력적인 환경에 노출 됐던 아이는 문제아로 자란다"는 사회적인 통념을 깨부수고, '폭력적인 부모와 관심과 사랑을 주는 타인 중 더 좋은 양육자인가'라는 의문을 던진다.

아동학대방지라는 묵직한 메시지를 '미쓰백'은 진지하게 담아냈다. '주변에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달라'는 목표 의식을 갖고 98분 런닝타임 내내 전력질주한다.
/사진=영화 '미쓰백' 스틸컷
/사진=영화 '미쓰백' 스틸컷
다만 같은 소재, 주인공들의 인물 설정 등이 올해 초 종영한 tvN '마더'와 유사해 "비슷하다"는 인상은 지우기 힘들다.

아동학대라는 단어 자체가 주는 안타까움과 무게감을 영상으로 전하는 과정에서 적나라하게 등장하는 폭력 장면 역시 호불호가 갈릴 포인트다. 이지원 감독은 김지은을 연기하는 어린 배우 김시아 양에게 "촬영이 또 다른 폭력이 되지 않도록 상담 치료 등이 연계됐다"고 밝혔지만, "이 장면을 촬영한 아이가 괜찮을까" 우려가 드는 몇 몇 신들이 등장한다.
/사진=영화 '미쓰백' 스틸컷
/사진=영화 '미쓰백' 스틸컷
무자비하게 아프고, 거칠게 돌직구를 날리지만, 영화가 남기는 여운은 '따뜻함'이다. 백상아에겐 그녀를 지속적으로 돕고 관심을 가져주는 형사 장섭(이희준 분)이 있기에 삐뚤어지지 않은 것처럼, 학대로 타인의 눈도 제대로 보지 못했던 김지은이 백상아와 주변 사람들의 도움으로 변화하는 과정까지 스크린에 담겼기 때문.

비주얼 뿐 아니라 공사장에서 맨몸으로 뒹구는 액션까지 펼친 한지민과 600대 1의 경쟁률을 뚫은 김시아가 든든하게 극을 이끌고, 영화 '마돈나'로 신인상을 휩쓴 권소현, '박열', '싱글라이더' 신스틸러 백수장이 각각 내연녀 주미경과 친부 김일곤으로 분해 분노를 자아낸다. 배우들의 탄탄한 연기가 더해져 마지막까지 불편하지만 몰입도있는 영화가 완성됐다.

오는 10월 11일 개봉. 15세 이상 관람가.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