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는 녹색 방송통신 사업에 2012년까지 4년간 8236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또 녹색 방송통신 관련 창업 지원과 청정 인터넷 교육을 위한 인재 양성 등으로 1만5000여개 일자리를 만들기로 했다.

방통위는 16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방송통신 분야의 저탄소 녹색성장 추진을 위한 '녹색 방송통신 추진협의회' 1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녹색 방송통신 추진 종합계획안'을 발표했다.

종합계획안은 그린 네트워크 전환,녹색 방송통신 기술 개발 등 6대 분야 19개 중점 추진 과제를 담았다. 센서 등 첨단 정보기술(IT)로 실시간 환경 정보를 수집하는 그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저전력 방송통신 기술 개발을 지원키로 했다. 폐휴대폰의 수거 · 재활용 의무를 기존 제조사에서 이동통신사로 확대하고 인터넷 사이트의 전력소비 절감 유도를 위해 그린 사이트 인증제를 도입키로 했다. 영상전화 및 화상회의를 확대해 국민들의 물리적인 이동을 줄이고 요금 등의 전자 청구를 확산해 종이 사용도 줄이기로 했다. 또 그린 방송통신 분야의 인력 양성 및 관련 콘텐츠 육성을 위해 4541억원의 예산을 쓰기로 했다.

방통위는 이날 회의에서 방송 · 통신 · 장비 · 인터넷 등 각계 의견을 수렴,녹색 방송추진 종합계획에 반영한 뒤 이달 중 계획을 확정하고 실무추진 기구를 발족할 예정이다.

박영태 기자 py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