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은행주 약세 속 혼조…일교차 큰 날씨 [모닝브리핑]
◆ 뉴욕증시, 은행주 약세 속 혼조

뉴욕증시는 4월 생산자 물가가 예상치를 밑돈 가운데 지역 은행주들의 하락 속에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동부시간으로 어제,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0.66% 하락한 33,309.51로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0.17% 떨어진 4,130.62로,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0.18% 오른 12,328.51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투자자들은 생산자물가와 국채금리 움직임, 지역은행 우려 등을 주시했습니다. 개장 전 발표된 미국의 4월 생산자물가지수(PPI)는 계절 조정 기준 전달보다 0.2% 올라,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인 0.3% 상승을 밑돌았습니다. 이날 팩웨스트 은행은 22%, 웨스턴얼라이언스와 자이언스 은행은 4% 이상 하락하는 등 지역 은행주들은 여전히 높은 변동성을 보여 불안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 WHO, 엠폭스 보건 비상사태 10개월 만에 해제

세계보건기구(WHO)가 현지시간으로 어제 엠폭스(MPOX·옛 명칭 원숭이두창)에 대해 내려진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 선언을 해제하기로 했습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브리핑을 열고 엠폭스가 더 이상 PHEIC 선언 요건을 구성하지 않는다는 전문가 위원회의 조언을 받아들인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7월 내려진 엠폭스에 대한 PHEIC 이후 10개월 만입니다. PHEIC는 WHO가 내릴 수 있는 최고 수준의 공중 보건 경계 선언입니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최근 3개월간 엠폭스 발병 건수는 직전 3개월 대비 거의 90% 줄어들었다"며 "주요 발병 지역과 협력하면서 엠폭스 확산을 통제하는 데에는 꾸준한 진전이 나타났다"고 평가했습니다.

◆ 한전, 오늘 자구안 발표…다음 주 전기요금 인상

한국전력은 오늘 오전 10시 전남 나주 본사에서 '비상 경영 및 경영 혁신 실천 다짐 대회'를 열고 자구안을 발표합니다. 자구안에는 비핵심 자산 매각, 임직원 임금 동결, 비용 절감 등을 통해 20조원 이상을 아껴 재정 위기를 넘기겠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전해집니다.

한전의 자구안 발표 후 정부와 여당은 전기요금 인상 절차를 밟을 방침입니다. 정부·여당은 다음 주 초에 당정협의회를 열어 한전 자구안의 적절성 여부를 검토한 뒤, 전기요금 인상을 공식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와 업계 안팎에선 ㎾h당 7원가량의 전기요금 소폭 인상이 거론됩니다.

◆ 한일, '오염수 시찰단 파견' 국장급 회의

한국과 일본은 오늘 서울에서 국장급 협의를 열고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현장시찰단 파견에 대해 협의합니다. 양국은 오는 23∼24일 오염수 현장 시찰에 나설 한국 전문가 시찰단의 구체적인 활동 일정과 범위 등을 조율할 계획입니다.

외교부 임수석 대변인은 어제 브리핑에서 "오염수 정화처리시설, 해양방출 관련 설비 운용 방식 등 우리 측이 과학적, 기술적 안정성 분석에 필요한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도록 일본 측과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 낮 최고 기온 25도…수도권 대기질 오전 일시적 '나쁨'

금요일인 오늘은 낮 최고 기온이 25도까지 오르며 초여름 날씨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낮과 밤의 기온 차는 15도 내외로 크게 벌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오후 6시 이후부터 13일 오전 사이 제주도와 전남 남해안, 경남권 해안에 5㎜ 내외의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이 '좋음' 또는 '보통' 수준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수도권과 충남 지역은 어제 미세먼지가 대기 정체 탓에 남아있어 오전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