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에 다니는 아이의 행동을 인공지능(AI)이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죠.”

AI 기반 영유아 및 노인 행동 분석 업체 플레이태그의 박현수 대표는 지난 16일 열린 ‘AI 스타트업 라운드테이블’ 행사에서 “폐쇄회로TV(CCTV)로 아이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파악해 학부모의 교육 요구를 충족하고 유치원 교사의 업무 부담은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AI미래포럼(AIFF)과 KB인베스트먼트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유망 AI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이어주기 위해 마련됐다. 플레이태그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 영유아 교육 현장의 맞춤형 교육을 위해 AI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휴멜로는 AI를 기반으로 개인의 목소리를 다양한 방식으로 변조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자룡 휴멜로 대표는 “이용자가 2분만 목소리를 녹음하면 다양한 형태로 목소리를 변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휴멜로는 AI 기술을 음성합성에 활용해 실제 성우가 녹음한 것과 비슷한 TTS(text to speech) 기술을 제공한다.

소이넷은 각종 AI 서비스의 실행을 최적화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AI 스타트업이다. AI 기업의 서비스와 AI 앱의 실행 속도를 높이면서 메모리, 그래픽처리장치(GPU) 등의 사용량을 줄이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