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임원도 '수평 호칭'…회장님 대신 JY로 부른다
“JY(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영문 이니셜) 결재해주세요.”

삼성전자가 직원 간에만 적용하던 ‘수평 호칭’의 범위를 경영진과 임원으로 확대한다. 유연하고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 DX(디바이스경험)부문은 1일 이 같은 내용의 ‘경영진·임원 수평 호칭 가이드’를 공지하고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했다. 경영진이나 임원을 부를 때 직책이나 직급을 이용하는 것이 금지된다. 예컨대 회의나 간담회 등에서 사장님, 상무님이라고 하는 대신 영어 이름이나 이니셜, 한글 이름에 ‘님’을 붙이는 식으로 부르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임직원에게 본인이 선호하는 이니셜이나 닉네임 등을 내부에 공지하도록 했다.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부회장)은 지난해 4월 임직원 소통행사에서 “조직문화는 수평적 문화가 기본이고, 수평적 문화의 근간에는 상호 존중이 있다”며 “부회장님, 대표님 하지 말고 JH(종희의 영문 이니셜)라고 불러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삼성전자는 2016년 직원 간 수평적 호칭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인사제도 개편안을 발표했다. 직원 간 공통적인 호칭은 ‘님’을 사용하되 부서 내에서는 업무 성격에 따라 ‘님’ ‘프로’ 또는 영어 이름 등 수평적인 호칭을 자율적으로 사용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수평 호칭 제도가 시행됐음에도 불구하고 팀장, 그룹장, 임원 등은 직책으로 불러왔다”며 “이번 가이드라인 공지를 통해 직책과 직급을 이용해 호칭하는 문화가 점점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선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캐리커처)의 실용주의 경영철학이 조직 전체로 확산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회장은 ‘임직원과 회사가 함께 성장하는 조직’을 만드는 데 큰 관심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11월부터 시행 중인 미국 실리콘밸리식의 새로운 인사제도에도 이 회장의 철학이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삼성전자는 사내 인트라넷의 직급 및 사번 표기를 삭제하고 승격 발표도 없앴다. 상호 높임말 사용을 공식화해 직원들이 서로 직급을 알지 못하게 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