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 해외 세번째, 아시아 두번째 공장을 인도네시아에 설립하는 예비 계약 단계에 가까워졌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11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테슬라가 동남아시아의 전기차 배터리용 금속 매장량을 활용하기 위해 인도네시아에 공장을 세우기로 하고 예비계약 체결단계에 가까워졌다고 밝혔다.

소식통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에 새로 설립될 공장은 연간 100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할 전망이다. 또 생산 및 공급망 전반에 걸쳐 인도네시아내 여러 시설에 대한 계획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일론 머스크와 테슬라 대표는 이에 대한 질의에 응답하지 않았다.

인도네시아는 오랫동안 테슬라 공장 유치를 추진해왔으며 지난해 테슬라와 50억 달러 규모의 니켈 공급 계약도 체결했다.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지난 8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인도네시아가 배터리뿐 아니라 전기 자동차를 만들기를 원하며 머스크가 인도네시아를 주요 자원 공급원 이상으로 보도록 설득하는데 시간을 할애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공장은 상하이,베를린에 이어 미국 이외의 세번 째 테슬라 공장이자 아시아 두번째 공장이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의 6억 7,500만 소비자에게 관문이 되지만, 일반적으로 가격이 2만 달러 미만인 저렴한 자동차 가 판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에게는 어려운 시장이다.

한편 중국내 수요가 둔화되면서 테슬라는 이달초 중국 현지에서 제작한 모델 Y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의 시작 가격을 288,900위안에서 259,900위안(4,790만원)으로 낮췄다. 이는 미국에서 판매되는 가장 기본적인 모델 Y보다 약 40% 낮은 가격이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