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현대자동차그룹과 SK온이 총 2조5000억원가량을 투자해 미국에 배터리 합작공장을 짓는다. 초기 생산 규모는 연 20GWh로, 연간 최대 30만 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다. 두 회사는 합작을 통해 북미 제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주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25일 완성차·배터리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미국 배터리 합작법인(JV) 파트너로 SK온을 최종 낙점하고 다음주 공장 설립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맺는다. 설립할 JV의 양사 지분율은 50 대 50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총투자금액은 아직 확정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연 20GWh의 생산 규모로 미뤄볼 때 2조5000억원 안팎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두 회사는 2026년 1분기부터 합작공장을 가동할 계획이다. 위치는 미국 앨라배마주, 조지아주 등 남부가 유력하다. 완성차 공장 가까운 곳에 배터리셀 공장을 세우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현대차그룹은 조지아주 서배너에서 최근 전기차 신공장 기공식을 열었다. 2025년 상반기 가동한다. 현대차와 기아의 기존 미국 공장도 모두 남부에 있다. SK온은 조지아에 3·4공장 부지를 미리 확보해 둔 상태다.

현대차그룹이 SK온을 선택한 데는 그동안의 협력 경험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차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에 이미 SK온 배터리가 들어갔고 2024년 생산할 아이오닉 7에도 SK온 배터리를 적용할 예정이다.

두 회사가 JV 설립에 합의하면서 현대차그룹은 IRA 대응 속도를 높이고, SK온은 미국 시장에서 안정적인 공급처를 확보하게 됐다. IRA에 따라 내년부터 완성차 업체는 북미 제조 배터리 부품(소재)을 50% 이상 써야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이 비중 규정은 2029년 100%까지 매년 높아진다.

김형규/박한신 기자 k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