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데이터 전문 기업 뱅크샐러드가 마이데이터 API(앱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신용 올리기’ 서비스를 내놨다고 26일 발표했다.

뱅크샐러드의 신용 올리기 서비스는 코리아크레딧뷰로(KCB)와 제휴를 통해 제공한다. 마이데이터로 연결한 자산 정보 중 신용평가에 유의미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신용평가사에 제출해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다.
뱅크샐러드, 마이데이터 API 활용 ‘신용 올리기’ 서비스 내놔

뱅크샐러드 앱 이용자가 제공한 금융 마이데이터인 은행·증권·보험·연금·IRP 계좌의 거래 정보, 납부이력 등을 바탕으로 소득 및 금융 자산 규모를 추정해 신용 상환 여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게 된다. 1분 안에 신용 정보를 제출하고, 신용평가에 반영해 점수가 얼마나 올랐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일정한 수입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은행 수신 정보나 투자 자산을 보유한 사회 초년생과 보험이나 연금 자산 비중이 높은 5060세대의 신용점수 향상에 유용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뱅크샐러드는 신용 점수가 높아지면 달라진 대출 가능 한도에 따른 신용·대환·주택 등의 대출 상품을 좋은 조건으로 신청할 수 있게 도와준다. 신용점수에 변동이 없는 경우에는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는 콘텐츠로 안내한다.

뱅크샐러드 관계자는 “최적의 금융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신용 올리기 서비스를 설계했다”며 “특히 중신용자들은 더 낮은 금리의 대출 상품을 보다 폭넓게 선택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