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지속 가능한 복지국가 개혁과 노후소득 보장 정책 뒷받침"
포괄적 연금통계 내년 10월 공표…정책부처 협의체 가동
정부가 국민 전체의 연금 가입과 수급 현황을 보여주는 포괄적 연금통계를 내년 10월 공표를 목표로 개발한다.

통계청은 7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제1회 포괄적 연금통계 개발 정책부처 협의회'를 열고 통계 개발 계획과 작성 방법, 추진 일정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보건복지부, 인사혁신처, 교육부, 보건복지부, 국방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우정사업본부), 고용노동부, 농림축산식품부, 금융위원회, 국무조정실 등 연금 관련 11개 부처가 참여했다.

포괄적 연금 통계는 통계등록부를 중심으로 기초연금, 국민연금, 직역연금, 주택연금 등 모든 공·사적 연금 데이터를 연계한 통계를 의미한다.

정부는 지난 4월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포괄적 연금통계 개발 계획' 등을 확정한 바 있다.

노인 빈곤 문제 등에 제대로 대응하려면 연금 수급 현황과 사각지대를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는 취지다.

통계청은 "지속 가능한 복지국가 개혁과 노후소득 보장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포괄적 연금통계를 개발해 내년 10월 공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책부처 협의회는 분기마다 개최할 예정이다.

또 국민연금공단, 직역연금공단, 국세청, 신용정보원 등 연금 자료 제공 기관이 참여하는 '데이터 품질 협의회'와 '전문가 자문단'을 상시 운영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