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은 졸업 후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초년생들이 저축과 투자에 눈을 뜨는 시기다. 각종 재테크 상품뿐 아니라 건강과 자산을 지키기 위한 보험 가입을 고민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보험 상품에 처음 가입하려는 사회초년생이라면 ‘어른이 보험’으로 진화하고 있는 어린이 보험도 고려해볼 만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어린이 보험은 원래 자녀의 질병, 상해 등 의료비나 일상생활에서의 각종 배상책임 등에 대비하기 위해 설계된 상품이다. 3대 질병인 암·뇌·심장질환을 비롯해 성인용 보험에 들어 있는 대다수 보장을 최장 100세까지 받을 수 있다. 그럼에도 보험료는 성인용 상품보다 20%가량 저렴하다.

어린이 고객을 겨냥해 출시한 상품이지만 사회초년생까지 가입할 수 있어 ‘어른이 보험’으로 불리기도 한다. 저출산 여파로 어린이 보험의 수요층이 줄자 손해보험사들은 미성년자로 한정했던 어린이보험 가입 연령을 몇 년 전부터 30세 안팎까지 높였다.

성인 보험보다 진단비 한도를 더 높게 설정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예를 들어 3대 질병 중 하나인 뇌혈관 진단비를 2000만원 한도로 가입하고자 할 때 성인 보험의 경우 두 회사에 1000만원씩 나눠 두 개 상품에 가입해야 하거나, 아예 가입이 어려울 수 있다. 반면 어린이 보험은 회사당 최대 2000만원 한도로 가입이 가능하다. 가입 즉시 보장이 이뤄진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다만 보장 범위를 넓히기 위해 이런저런 특약을 추가하다 보면 보험료가 비싸지면서 성인용 상품과 별 차이가 없어질 수도 있다. 노년층이 많이 걸리는 질병에 대한 보장 등 나이가 든 뒤 필요해지는 일부 보장이 빠져 있다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정소람 기자 r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