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수출기업의 물류난을 막기 위해 물류비와 긴급 경영안정 자금을 지원하는 긴급 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사태가 장기화하면 최대 교역국 중 하나인 유럽연합(EU)으로 향하는 물류에도 차질을 빚어 수출기업의 피해도 속출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13일 한국무역협회와 KOTRA에 따르면 지난 11일까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수백 개 기업으로부터 대금 결제 및 물류·공급망 문의가 접수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관계기관 합동으로 물류 비상대응 전담반 회의를 열었다. 산업부는 “시베리아횡단철도(TSR)의 러시아~유럽 일부 구간의 운송이 중단되고 선박 운항이 축소되면서 국내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러시아와 흑해 등의 선복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해 수출화물이 국내로 회항하거나 대체 목적지로 운항 시 운송비 및 지체료를 일부 지원하기로 했다. 수출기업에 긴급 경영안정 자금 2000억원을 융자하고, 기존 융자·보증에 대한 만기도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수출기업들은 정부가 내놓은 대책에 환영하면서도 사태가 장기화하면 피해가 걷잡을 수 없이 불어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수출이 막히면 다른 바이어를 찾아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전쟁이 빨리 끝나기만을 바라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강경민/정의진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