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벗는 '신세계표 NFT'
신세계백화점이 NFT(대체불가능토큰)를 자체 제작해 고객들에게 무료로 증정한다. 유통업계에서 첫 번째 시도다. 현재는 자체 제작한 작품이 대상이지만 향후 신세계백화점 갤러리가 보유한 유명 작가 작품들을 NFT 사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신세계백화점은 봄을 맞아 준비한 점포 테마 이미지 ‘스프링 바이브(Spring Vibes)’를 NFT로 발행해 백화점 모바일 앱 이용 고객에게 무료로 나눠주겠다고 23일 밝혔다. 스프링 바이브는 꽃이 피어나는 5개의 영상이 10초 길이로 제작된 작품이다. 미국 3차원(3D) 아티스트 베레니스 골먼과 신세계가 협업해 만든 작품으로 점포에서 감상할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5개 영상을 각 200개, 총 1000개의 NFT를 제작했다. 백화점 앱 이용자는 24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하루에 한 번씩 증정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다. 당첨자들에게는 카카오톡 디지털 지갑 ‘클립’으로 NFT를 보내준다. 기존에 클립을 이용하지 않던 이용자는 신세계 앱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이를 시작으로 NFT 자체 제작을 이어갈 계획이다. 다음달에는 백화점 잡지인 신세계매거진에서 진행한 프라다 화보를 NFT로 제작해 무료로 증정한다. 프라다 2022 봄·여름 시즌 신상품 이미지를 NFT로 소유할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이번 NFT 자체 제작은 백화점 앱 담당팀에서 나온 아이디어로, 새로운 트렌드와 투자에 관심이 많은 2030대를 앱으로 끌어들이려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신세계는 그룹 차원에서 NFT를 새로운 먹거리 중 하나로 삼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해 말 국내 1위 미술품 경매업체 서울옥션에 280억원을 투자했다. 미술품 시장 진출 외에 서울옥션이 업비트 운영업체 두나무와 NFT 예술품 거래 플랫폼 ‘XX블루’를 운영하는 점을 고려했다는 평가다.

NFT 사업은 신세계가 강점을 지닌 아트 마케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신사업 분야다. 신세계백화점은 미술품 사업을 전담하는 신세계갤러리팀을 두고 현재 본점과 강남점, 센텀시티점 등 백화점 점포에서 미술품을 감상 및 구매할 수 있는 갤러리를 운영하고 있다. 백화점업계 관계자는 “신세계의 NFT 사업은 백화점이 보유한 미술품을 대상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