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주지훈, 민호가 12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에서 열린 위스키 브랜드 '발렌타인' 글로벌 캠페인 행사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사진= 변성현 기자
배우 주지훈, 민호가 12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에서 열린 위스키 브랜드 '발렌타인' 글로벌 캠페인 행사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사진= 변성현 기자
페르노리카코리아는 위스키 브랜드 발렌타인의 새로운 브랜드 앰버서더로 배우 주지훈, 민호를 동반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위스키 소비자 연령층이 낮아지고 여성 소비자가 많아진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다.

이날 페르노리카코리아는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국내 수입 위스키 시장 성장세와 발렌타인의 새로운 캠페인을 소개했다.

김경연 페르노리카코리아 마케팅 전무는 "국내 수입 위스키 시장은 2019년 대비 2021년에 58% 증가하며 이례적 성장세를 보였다"며 위스키 음용 소비자 폭이 넓어진 것을 그 이유로 꼽았다.

김 전무는 "20대의 위스키 음용률이 2019년 대비 2021년에 3%포인트 성장했고, 여성의 위스키 음용 비율도 무려 7%포인트나 더 커지며 중저가 위스키 카테고리 성장을 주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 대세였던 스카치 위스키에 더해 몰트 위스키와 고가 위스키 카테고리도 2021년 12월 기준 각각 전년 대비 59%, 64% 성장했다"고 부연했다.
12일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경연 페르노리카코리아 마케팅 전무가 위스키 시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미경 기자]
12일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경연 페르노리카코리아 마케팅 전무가 위스키 시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미경 기자]
소비층이 다양해지며 위스키를 즐기는 상황과 방법도 다양해졌다고 했다. 김 전무는 "전통적으로 위스키를 선물용으로 구매하거나 바에서 비즈니스 목적으로 마셨다면, 지금은 집에서 캐주얼하게 음식과 함께 위스키를 마시거나 바앤다이닝에서 고급 위스키를 같이 마시는 등 상황이 다양해졌다"고 분석했다.

트렌드 변화에 따라 페르노리카코리아는 앰버서더 연령대를 낮춰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이번에 신규 선정된 앰버서더 주지훈과 민호는 각각 40대 초반, 30대 초반으로 이전까지 앰버서더로 활동했던 40대 후반~50대 초반의 정우성과 이정재에 비해 젊어졌다.
발렌타인의 신규 앰버서더로 선정된 배우 주지훈과 민호. [사진=이미경 기자]
발렌타인의 신규 앰버서더로 선정된 배우 주지훈과 민호. [사진=이미경 기자]
이날 행사에 참석한 주지훈과 민호는 자신들이 발렌타인을 마시는 상황과 음용법을 공개하기도 했다. 주지훈은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이 좋아 17년 라인을 좋아한다. 성별과 나이에 상관없이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민호는 "2021년 12월31일에서 2022년 1월1일로 넘어갈 때 아버지, 형과 함께 발렌타인을 마시며 새해를 맞았다"면서 "아버지는 30년산을 가장 좋아했고 저는 싱글몰트글렌버기 향이 좋았다"고 말했다.

음용법에 대해선 주지훈은 "원액에 따뜻한 물을 타서 마시면 많은 양을 마시지 않아도 기분 좋은 취기가 올라온다"고 귀띔했다. 민호는 "기본적으로 언더록을 좋아하고 하이볼 스파클링 워터와 위스키를 함께 섞어 마시는 하이볼도 즐겨 마시는 편"이라고 소개했다.

김 전무는 "발렌타인은 오랜 시간 오크통에서 숙성되며 시간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제품"이라며 "올해 캠페인 '우리가 깊어지는 시간' 영상에서는 시간이 주는 깊이를 쉽게 풀어보고자 했다"고 귀띰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